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중독 실태를 파악해 보고,인터넷 활용의 폐해를 예방할수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2.02.17
- 최종 저작일
- 2012.0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중독 실태를 파악해 보고, 인터넷 활용의 폐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유아보육레포트 작성시ㅣ 참조하셔요 ^^
목차
1. 서론,
2. 본론.
# 청소년 인터넷 사용.
1) 온라인 게임을 해 본 경험 여부
2) 평소 온라인 게임을 하는 빈도
3) 온라인 게임에 1회 접속시 평균 게임 시간
4) 온라인 게임을 처음 접하게 된 시기
# 인터넷중독 현황
1) 인터넷중독 현황
2. 인터넷중독 취약계층의 특성
1) 국가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법적인 내용
3) 제42조의3(청소년보호책임자의 지정 등)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나는 회사생활을 병행하면서, 주말에는 아이들 영어 과외를 하고 있다.
과외하는 학생 중에, 고등학교 2학년아이 ‘김완수’, 중학교부터 친구들 사이에서 프로게이머라는 별명을 갖을정도로 게임에 열과 성의를 다하는 아이였기에, 고등학교에와서도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여간 힘든게 아니었다. 내준 숙제를 미루고 하지않아, 내가 혼내는것에도 한계가 있음을 알고, 조심스레 어머니께 인터넷 중독 예방상담센터에 이야기를 해보았다.
물론, 나로서는 어머님께 말씀드리는 것이 너무나 조심스러웠지만, 다행히 어머니도 아이의 심각성을 알기에, 우선 인터넷으로 “중독진단 설문지”를 체크해보았다. 놀랍게도, 자가진단에서, 위험수위가 높다는 결과가 나오자, 완수가 스스로 각인을 하고 조금 씩 줄여보겠다고, 어머니와 내게 약속을 한후, 옆에서 게임 한도 시간을 주어, 하루에 딱 2씩 하게금 도와주고 있다. 내 학생뿐만아니라, 완수의 친구들 역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지만, 인터넷중독이라는 말만 들어봤지, 어떻게 활용해야하는것과 치료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잘 인지하지 못하고있는 실정이다.
2. 본론.
# 청소년 인터넷 사용.
1) 온라인 게임을 해 본 경험 여부
온라인 게임을 해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86.2%가 해 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여 초등학생 및 청소년의 대부분이 온라인 게임을 해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의 84.4%, 중학생의 88.0%, 고등학생의 87.6%가 온라인 게임을 해본 것으로 나타나 학년 간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송명준, 권정혜(2000). 대학생의 인터넷중독 현황 및 인터넷중독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외 3명, 청소년 인터넷중독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 교육논총vol.16.No. 2001
2005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한국정보문화 진흥원, 2005
청소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보고서 2004.청소년 보호 위원회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 온라인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경찰청 사이버테러 대응센터 http://www.ctrc.go.kr/index.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