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마술사각형 `스토쿠퍼즐`)
- 최초 등록일
- 2010.11.26
- 최종 저작일
- 2010.11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초등 교육 대학원 전공때 연구하였던 연구물입니다
여러 교수님께 검토 받았으며, 최고의 질을 보장합니다.
현장에 계시는 선생님 및 대학원생이나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자료는 차시별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바로 지도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주제명
•주제 설정의 취지
•활동 안내
-스도쿠 퍼즐 풀이방법 알기
-Easy, Normal 3×3칸 스도쿠 퍼즐 풀기
- Hard, Extreme 3×3칸 스도쿠 퍼즐 풀기
- ‘스도쿠 퍼즐 해결’ 핵심전략 찾기
-스스로 스도쿠 퍼즐 만들어 보기
본문내용
•주제명
스도쿠 퍼즐 풀기
•주제 설정의 취지
본 주제 스도쿠(sudoku)는 18세기 스위스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만든 ‘라틴 사각형’이라는 퍼즐에서 유래한다. 이후 이 게임은 1970년대 미국에서 ‘넘버 플레이스’라는 게임으로 소개되었으나 1984년 일본의 퍼즐 회사인 니코리가 ‘스도쿠’라는 브랜드로 판매해 인기를 끌게 되어 지금까지 오게되었다.
스도쿠는 가로∙세로 각 9칸씩 총 81칸으로 이뤄진 정사각형 모양이며 가로∙세로 3칸씩 총 9칸으로 이뤄진 9개의 작은 사각형 안에 1~9의 숫자를 겹치지 않게 적어 넣는 숫자 퍼즐이다. `스도쿠`라는 말은 숫자(number)를 뜻하는 스(數, su)와 단독(single)을 의미하는 도쿠(獨, doku)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이름으로 “숫자들이 겹치지 말아야 한다(Number is limited only single)"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스도쿠는 인간의 좌뇌의 추상력, 언어사고력, 수리력, 추리력 및 우뇌의 협응력, 구성력, 시각적 통찰력 및 지각속도력등을 길러주므로 초등학교 영재아동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학습 목표
(1) 간단한 숫자퍼즐을 알고 완성할 수 있다.
(2) 스도쿠의 기본 규칙을 이해하고 3칸×3칸 사이즈의 스도쿠를 풀 수 있다.
(3) 스도쿠의 퍼즐을 쉽게 푸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스스로 스도쿠 퍼즐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