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6.03
최종 저작일
2010.06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 현황과 문제점
1. 현황
2. 문제점

Ⅲ. 그간의 역사와 최근의 이슈
1. 그간의 발전사
2. 최근의 이슈

Ⅳ.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의 인물과 정책동향
1. 인물 - ‘NC소프트’의 김택진 회장
2. 정책동향

Ⅴ.향후 전망과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1. 향후 전망
2. 국내기업의 해외 온라인 게임 시장 진출 사례
3.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출처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2002년 게임 연구소에서 정의한 온라인 게임이란 광의적인 의미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복수의 소비자가 상호간의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게임이며 협의적 의미로는 개인용 컴퓨터를 매개하여 인터넷인 통신망을 통해 복수의 소비자가 서버에 접속하여 플레이 하는 게임을 말한다.

비디오에서 온라인에 이르기까지 게임이 우리의 삶 속에서 빼놓을 수 없는 놀이문화로 자리 잡은 지 오래이다. PSP, NDS와 같은 포터블 게임의 대중화와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국민 게임의 대두, 게임 방송의 활성화, 프로게이머의 출현 등은 이와 같은 사실을 입증해 주는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게임 산업은 2008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문화산업의 매출액 중 9.51%로 차지하고 부가가치율은 50.10%, 수출액은 58.05%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한 축을 담당하는 게임 산업에 있어서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매우 크다.

이러한 온라인 게임 산업은 2003년 이후 지속적인 초고속망에 대한 투자와 정부의 게임 산업 지원 정책으로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그러다 2007년 ‘바다이야기’ 사건 이후, 국내 아케이드 게임 시장이 크게 위축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온라인 게임 시장이 확장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이후 온라인 게임은 꾸준한 수출주력산업으로서의 잠재적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은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높은 산출물을 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게임 충성도를 기반으로 캐릭터, 애니메이션, 출판만화 등 원 소스 멀티 유즈가 가능하여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온라인 게임 시장의 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전망은 그리 밝지 많은 않다. 2005년 41.3%의 성장을 기록한 이래로 성장률은 20%대로 낮아지고 있으며, 게임 제작배급사와 관련 직종 종사자들의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게임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으며,

참고 자료

한국콘텐츠진흥원,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8 문화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문화산업통계」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한일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
(재)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8 대한민국 게임백서」 재구성, 스카이벤처
생각의 나무, 공학도에서 게임 산업의 CEO까지
이티뉴스,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2050139
동아닷컴, http://news.donga.com/3/all/20091121/24260037/1
아시아경제, http://news.nate.com/view/20100409n10724
게임메카,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8&ymd=20100412&page=1&point_ck=1&search_ym=&sort_type=&search_text=&send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ctrc.go.kr/cyber/graph02.jsp
사이버테러대응센터, http://www.ctrc.go.kr/cyber/graph03.jsp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동향 및 전망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