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중국의 만화산업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23.06.05
- 최종 저작일
- 202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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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세계 만화산업 개요
2. 중국 만화산업 고찰
3. 결론 :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 만화산업 규모 추이를 보면, 소설 및 만화, 잡지 등을 포함한 글로벌 도서 시장 규모는 5년(2017~2021년)간 성장세를 이어가며, 2021년 697억 3,200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글로벌 도서 시장 규모는 디지털 출판물 시장 성장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가며, 20206년에는 740억 8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만화 시장 규모의 경우, 2021년 118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향후 7년(2022~2028년)간 연평균 약 7%의 성장률을 보이며, 159억 달러의 시장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세계 도서 시장은 디지털 출판물 시장 성장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세계 만화산업도 같이 증가하는 추세인 것이다. 특히 세계 만화산업은 웹툰 등의 디지털 매체 활용의 가속화로 인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여러 산업 분야 중 향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산업이다.
그래서 본 리포트에서는 성장하는 만화산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코로나19로 인해서 거리두기 등으로 인하여 급격하게 성장한 중국의 만화산업을 살펴보고, 향후 산업 진출에 있어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2021), 만화 산업백서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2022), 만화 산업백서 2022년, 한국콘텐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