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10.05.1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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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전반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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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Ⅱ. 본론
1. 과거의 성격 및 목적
2. 조선시대 과거제의 정비와 운영
3. 과거의 종류
4. 과거시험 과목
5. 과거급제자의 진출
Ⅲ. 맺음말
1. 한국 과거제의 요약 및 제언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과거제도는 10세기 이후 거의 천여 년 동안이나 실시되어 오던 한국의 전통적인 관리선발방법이다. 조선시대의 과거제도는 유교를 국가의 지도이념이자 실천윤리로 삼아 중앙집권적 관료체계를 확립하기 위하여 주로 유교경전을 통해 관리를 선발하는 제도였다. 과거제도의 도입은 고려시대 광종 9년(서기 958년)에 되었지만 조선시대에 이르러 본격 시행되었으며 원칙적으로 천민과 서얼을 제외한 모든 공민은 과거에 응시할 수 있었다. 능력주의에 따라 관리를 등용하고자 했던 조선시대의 과거제는 양인이나 양민뿐만 아니라 양반들에게 조차도 국가의 높은 관리가 되기 위한 필수 관문이었기에 많은 사람들이 과거에 합격하는 것을 필생의 업으로 여겼다.
본 레포트에서는 조선시대 과거제의 전반적인 모습과 과거제가 우리 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科擧의 성격 및 목적
고려와 조선시대에는 국가의 모든 인민과 재산이 국왕에게 소속되는 전제왕권의 시대였다. 또한 고려시대를 지배하던 불교는 고려 말 그 한계에 부딪치며 쇠퇴하였고, 조선의 건국과 함께 주자학이 시대의 ‘이데올로기’로 대두되어 이 시기에는 경학의 가르침을 따르는 전형적인 주자학적 사대부를 양성하고 선발하기 위하여 경학의 진흥이 ‘교육’이라는 개념을 뛰어넘는 시대적인 목표가 되었던 때 이기도 했다.
따라서 과거제도는 이러한 주자학적 사대부를 양성하고 선발된 우수한 인재들을 중앙에 두어 전제군주의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그렇기에 조선시대의 과거에는 무과나 잡과보다 문과가 더욱 중요시 되는 특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태조는 고려말에 부패했던 좌주문생제와 국자감시를 없애고 과거를 통해 양반들이 공정한 경쟁을 하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이성무, 『한국의 과거제도』, 한국학술정보, 2004.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한국교육사』, 서울 교육과학사, 2005.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조선 양반의 일생』,글 항아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