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사상의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0.04.24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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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전통사상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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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 고대의 여러 학파 중세서도 중국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말할 것도 없이 유가와 도가이다. 그러면 먼저 이 유가와 도가를 중심으로 중국 철학, 사상의 특징을 살펴보자.
중국 철학, 사상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의 지리적 배경과 경제적 배경을 잠시 설명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중국은 대륙국가이다. 공자는 《논어(論語)》에서
슬기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슬기로운 사람은 활동적인데 어진 사람은 정적이다. 슬기로운 사람은 즐기며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知者樂水, 仁者樂山, 知者動, 仁者靜, 知者樂, 仁者壽. 《論語雍也》
(지자요수, 인자요산, 지자동, 인자정, 지자락, 인자수.《논어옹야》)
라고 하였다. 여기서 물을 좋아한 슬기로운 사람들은 고대 서양문화를 대표하는 그리스인들에 비유하고, 산을 좋아한 어진 사람들은
3∼4세기에는 도가를 유가에 접근시키려는 도가가 있었는가 하면, 11∼12세기에는 유가를 도가에 접근시키려는 유가가 있었다. 전자를 신도가(新道家)라 부르고, 후자를 신유가(新儒家)라 부른다. 이러한 신도가와 신유가들의 역할 때문에 중국의 철학은 세간적이면서도 출세간적인 것이 되었다.
‘세간적’이라는 것은 세속의 인간관계라든가 인간사 등의 사회적인 것을 말한다. ‘출세간적’이라는 것은 세속을 벗어나는 것을 말한다. 세간과 출세간은 마치 서양의 실재론(實在論)과 관념론(觀念論)처럼 서로 대립적이다. 중국철학의 과제는 바로 이 대립의 종합이다. 그렇다고 하여 대립을 폐지하는 것이 아니라 대립을 유지하면서도 하나의 종합적인 전체를 이루어 놓는 일이다. 중국철학에서는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 이런 종합을 이루어 놓은 사람을 ‘성인(聖人)’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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