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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문화사_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갖춰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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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3.02.04
최종 저작일
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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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2) 일본의 유교사상
3) 개인적인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교는 오랜 기간에 걸쳐 중국, 한국, 일본에서 독자적인 형태로 발전, 변형되었다고 할 수 있다. 혼란기에 지배이념으로 떠오른 공자의 유교사상은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 학자들에 의해 변화되고 발전되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
1) 중국의 유교사상
유교는 중국의 대표적인 사상이다. 춘추전국시대 말기에 공자에 의해 시작되었고, 전국시대 제자백가 중 하나였다. 기원전 136년에 국교가 된 이후,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역대 궁중들의 지지를 받아왔다. 유교의 역사는 크게 한나라 무제 때 수립된 국교화를 중심으로 나뉜다. 또한 정교일치의 학문으로 중국의 사회와 문화 전반을 지배해 온 이념이다. 뿐만 아니라 한자 문화인 일본, 한국, 동남아 여러 나라에도 전파되어 큰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박창희. (2015). 중국의 유교적 전략문화: 공자-맹자 사상을 중심으로. 민족연구, (63), 36-57.
김강녕. (2009). 제 4 장 유학사상의 전래와 변천. 민족사상, 3(2), 125-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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