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교육이론의 사상적 배경
- 최초 등록일
- 2010.02.19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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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 교육이론의 사상적 배경으로
플라톤의 이데아론, 이상국가, 상기설, 산파술, 동굴의 비유를 다룸
목차
1. 이데아론
2. 이상국가
3. 상기설과 산파술
4. 동굴의 비유
본문내용
1. 이데아론
플라톤 사상의 가장 중핵적인 내용을 가리켜 「이데아론」 또는 「형상론」이라고 부르는 데는 별다른 이견이 없을 것이다. 플라톤의 이데아론은 ‘실재하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형이상학적 물음에 관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물음에 대하여 플라톤은 감각에 의하여 지각되는 사물들은 실재하는 것이 아니라 외양에 불과한 것이며 이성에 의하여 파악되는 형상들만이 실재한다고 대답한다.
플라톤에 의하면 우리가 감각을 통하여 알 수 있는 세계의 사물들은 생멸하고 변화하는, 일시적인 특수한 현상일 뿐이므로 그것은 영원하고 보편적이며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실재라고 할 수 없다. 영원불변의 실재는 감각에 의해서가 아니라 이성의 기능으로서의 사유를 통하여 인식되며, 그러한 실재는 일시적인 외양이 아니라 영구적인 형상으로 존재한다. 모든 가시적 사물은 그 형상을 모방하여 존재한다. 그러므로 형상은 감각적 대상으로 지각되는 가시적 사물의 참모습, 즉 실재이다. 우리가 외양을 그것대로 지각하는 것도 본래 형상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진실된 의미의 세계에 대한 지식을 소유하는 것도 그 형상으로서의 실재가 전제되기 때문이다. 모든 마음들의 궁극적 형상은 ‘최고선의 형상’이며 그것은 존재하는 모든 것의 원천이며 원형으로서 곧 만물의 제1원리이다.
플라톤은 단순히 현상이나 가시적인 것을 보고 즐기는 사람들은 참된 지식을 갖지 못하고 억견(doxa)만을 가지며, 철학자는 참된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이 두 종류의 사람들은 사랑하는 대상이 서로 다른 것이다. 예컨대 억견을 보는 사람은 미(美)의 현상을 보며, 지식을 사랑하는 사람은 미 그 자체를 본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이데아론이 나오고 있다. 플라톤에게 있어서 이데아는 영원한, 불변의 보편적인 절대자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으로서, 우리들의 감각과는 완전히 분리된 어떤 존재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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