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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과 관련된 논문 요약해서 소논문으로 작성하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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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헤겔 변증법의 근본원리
1) 대립물의 종합과 전체
2) 헤겔 변증법의 원환적 구조
2. 훈민정음의 삼분법과 모아쓰기
1) 훈민정음 삼분법의 형성 배경
2) 훈민정음의 특징으로서의 모아쓰기
3. 훈민정음의 원리와 핵심 특징에 대한 변증법적 분석
1) 태극론과 훈민정음
2) 제자해에 나타난 태극의 원리와 형이상학적 원리로서의 천․지․인
3) 전체로서의 태극의 변증법적구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글은 다른 글자와는 달리 처음부터 계획되어 창조된 글자로서 음절 분석이론인 삼분법과 모아쓰기라는 독특한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한글 자형의 특징을 결정지을 뿐 아니라, 처음부터 다른 초성과 중성의 제자원리가 바탕이 되어 제자에 적용되었다는 점에서 그 기획, 즉 형이상학적 원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필자는 훈민정음에 대한 삼분법적 형성과정을 고찰하고 초, 중, 종성 모아쓰기 의 원리가 훈민정음 제자원리의 핵심이자 특징이라는 점을 밝힌 뒤 그것이 변증법적 해석을 통해 일관되게 파악됨을 논증하고자 한다.
필자는 이 연구를 통해 훈민정음 혜례본에 나타난 창제원리, 훈민정음의 핵심 특징으로서의 모아쓰기와 삼분법, 변증법적 원환 논리로써 훈민정음의 구조를 파악함으로써 제시 될 수 있는 한글 제자원리의 형이상학적 해석에 관한 또 다른 관점에 대해 증명하려고 한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주요 주제들이 연구 전체를 통해 증명될 것이다.
첫째 한글 제자의 핵심적 원리는 성리학의 전통에서 나온 태극론의 입장으로 정리 될 수 있다. 이는 한글 제자에 일관적으로 적용된다. 둘째 훈민정음의 삼분법적 형성 배경에 관해서는 학자들 사이에 많은 논의가 있었으나 훈민정음 창제 동기와 목적에서 그 기본배경을 찾아 볼 수 있다. 셋째로 모아쓰기를 훈민정음의 특징을 이루는 핵심요소로 규정한다. 넷째로 전체로서의 태극의 관점과 모아쓰기와 삼분법이 모두 변증법적 원환 구조로써 설명 가능하다.
위와 같은 주제를 연구하기 위한 방법론적 고찰은 우선 헤겔의 변증법적 원환 구조에 대해 역사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 방법으로써 훈민정음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삼분법의 형성과정과 모아쓰기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는 선행 연구와 다양한 분석을 근거로 삼아 논증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창제 당시 제시된 이론적 배경인 태극이론을 상세히 검토함으로써 그것이 변증법적 원환구조와 관련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연구할 것이다.
참고 자료
맥타가르트, 이종철(역), 『헤겔 변증법의 쟁점들』, 고려원, 1993.
박종훈, 『변증법적 논리』, 박영사, 1988.
폴 폴키에, 정인재(역), 『변증법의 이해』, 한마당, 1984.
한글학회, 『훈민정음 영인본』, 혜성사, 1998.
헤겔, 강유원(역), 『법철학 1』, 사람생각, 1999.
김완진, 「훈민정음 창제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5, 서울대 한국문화연구소,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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