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구려 고분 벽화 사진 자료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고분벽화에 대해서
1. 고분이란
2. 고분벽화란
3. 고구려 고분 벽화
가. 고구려 고분 벽화의 역사
나. 고구려 고분 벽화의 발전 단계
Ⅲ. 고분 벽화를 활용한 지도 방법
1. 고구려 고분 벽화를 활용한 통합적 미술교육 방안 연구(벽화중심)
가. 현장적용사례
나. 수업 결과물
다. 현장 적용 결과 및 효과
2. 고구려 고분벽화 문양을 통한 패턴 디자인 수업연구(문양중심)
가. 현장적용사례
나. 수업 결과물
다. 현장 적용 결과 및 효과
3. 고구려 고분벽화와 조선 후기 풍속 화에 나타난 복식의 미(의복중심)
가. 현장적용사례
나. 수업 결과물
다. 현장 적용 결과 및 효과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김구 선생님이 반세기 전에 문화 국가를 주창했듯이 이제 세계는 문화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21세기는 세계화, 정보화 속에서 시시각각으로 변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학생들이 우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기 위해 전통 미술의 중요성이 미술교육 전반에 인식되고 있다. 전통은 단순히 흘러간 과거가 아니며 오늘에 와서 우리 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하고 새로운 문화 창조의 길을 넓혀 주는 커다란 나무와 같기 때문이다.
우리 문화를 보존하고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육에서 그 길을 찾아야 한다. 미술은 그것의 가장 강력한 하나의 방법이다. 우리 미술을 학교 교육에서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법을 익히는 차원을 넘어서서 한국의 얼과 정신을 느끼고 주체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고, 단순한 감상 위주에서 벗어나 이해와 표현, 감상을 통합시켜 지도하며 학생들에게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소재와 제재를 개발하여 쉽고 재미있고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이에 본 글에서는 고분 벽화에 대한 이해 및 교육적 가치를 알아보고 고분 벽화를 활용한 지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고분벽화에 대해서
1. 고분이란
고분이란 글자 그대로 오래된 무덤을 말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역사나 유적에서 고분이라 말할 때는 본격적으로 국가가 발생한 서력 기원 이후, 즉 고구려, 백제, 가야, 신라, 통일신라 등의 나라들에서 만들어진 무덤을 말한다. 고분의 발생 시기는 고대 국가인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연맹체) 등 여러 나라의 성립 시기가 동일하지 않은 것과 같이 일정하지 않다. 그러나 그 동안의 연구 성과에 의하여 고구려에서는 서기전 1세기경, 백제는 3 세기초, 신라와 가야에서는 3세기 중엽 경에 고분이 발생하였다고 본다.
고분은 지배층인 피장자의 정치적, 사회적 위치를 잘 나타내며 당시의 매장 관념과 함께 피장자가 속하고 있던 시대상 등도 반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분의 내용은 시대에 따라 변화, 발전하고 지역에 따라 다른 특색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고분측조의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고분 문화 시대의 추이와 지역 사회의 면모를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1999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 2000
전성수 외, 함께 배우는 우리 미술, 예경, 2003
이은적 외, 재미있는 미술 감상 수업, 예경, 2004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이야기, 사계절, 2007
배혜영, 고구려 고분벽화와 조선후기 풍속화에 나타난 복식의 미-중학교 미술과 감상 수업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김경은, 고구려 고분벽화를 활용한 통합적 미술교육방안연구-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영역-,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박지연, 고구려 고분벽화 문양을 통한 패턴 디자인 수업 연구-중학교 2학년 미술교과 영역을 중심으로-,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