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분석, 작품특징, 작가분석
- 최초 등록일
- 2009.07.24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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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 광장 분석 / 작품특징 / 작가분석 등
목차
<서론>
<본론>
1.1. 기본 텍스트의 문제
1.1. 1960년과 『광장』
1.1. 광장의 상징 체계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호평과 악평의 극단속에서도 소설 『광장』을 4.19와 함께 태어나 1960년대를 연 기념비적 작품으로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또한 40년이 넘는 세월이 흘렀음에도 이데올로기적 문제에 대해 논할 때 제일 먼저 거론되는 작품이며 현재 60쇄에 이르렀고 매년 1만부 이상이 팔려나가는 작품이다. 무엇이 이 소설이 4.19의 대명사로 인식되도록 하였으며 소설의 생명력을 이토록 강하게 만들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일단 최인훈의 생애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 30년에 걸친 작가의 개작에 대해 살펴보며, 4.19와의 연관성, 그를 바탕으로한 작가 독자적인 시각에 대해 살펴보고 광장의 예술적 가치를 높이는 상징체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1.1. 기본 텍스트의 문제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1996 문학과 지성사 pp67~133
1.1.
최인훈은 『광장』을 여러차례에 걸쳐 고쳐쓴 것으로 유명하다. 최인훈은 1960년 초판본에서 시작하여 1994년에 나온 전집판의 제 3판에 이르기까지 『광장』을 무려 일곱 번에 걸쳐 고쳐쓰고 다시 고쳐썼다. 그러므로 이 작품의 텍스트는 모두 일곱가지의 판본이 있는 셈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1)1960년 11월에 『새벽』지에 수록한 텍스트, 2)1961년 2월에 정향사에서 간행한 단행본 텍스트,3)1968년 1월에 신구문화사에서 ‘현대 한국 문학 전집’ 제 16권으로 간행한 텍스트, 4)1973년 8월에 민음사에서 간행한 단행본 텍스트, 5)1976년 8월에 문학과 지성사에서 ‘최인훈 전집’의 제 1권으로 간행한 초판 텍스트, 6)1989년 6월에 나온 문학과 지성사 전집의 제 2판 텍스트, 그리고 7)1994년 8월에 나온 문학과 지성사 전집의 제 3판 텍스트 등이 바로 그것이다. 한국 문학사는 물론이고 세계 문학사를 통하여서도 최인훈처럼 한 텍스트를 모두 일곱차례에 걸쳐 수정하고 개작한 일은 그 유례를 찾아보기 드물 것 같다.
참고 자료
http://blog.naver.com/jiai3454?Redirect=Log&logNo=80021749853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1996 문학과 지성사
구재진 「최인훈의 <廣場> 연구」 국어국문학 1995년 12월
조유미 「최인훈의 광장 연구」2005 청주대대학원
최인훈 『광장/구운몽』 1996 문학과지성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