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광장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9.07.27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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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인훈의 대표적인 작품인 광장에대한 작품론이다.
목차
1.작가소개
2.작품 개관
3.등장인물
4.줄거리
5.작품분석
6. 끝으로
본문내용
1.작가소개
함북 회령에서 출생함. 1950년 월남 후 목포고교를 거쳐 서울법대에서 수학하다가 4학년때 중퇴한했다. 육군에서 통역 장교로 근무 했으며, 1959년 <자유문학>에 [그레이(GREY) 구락부 전말기]를 발표하면서 등단하게 된다. 1960년 [가면고]와 [광장]을 발표하면서 작가적 명성을 얻게 된다. 그 이후 [구운몽](1962), [서유기](1966,1971), [소설가 구보씨의 1일](1969,70), [총독의 소리](1967,68)를 발표하였고 1966년 [웃음소리]로 동인문학상 수상한다. 그의 작품중 ‘광장’ 은 작가가 25세 되던 해인 1960년 11월에 발표한 중편 소설이다. 남북한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담은 최초의 소설임과 동시에 전후문학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 작품으로 평가되며, 문학적 성취 측면에서 평가를 내려도 훌륭한 작품으로 꼽힌다.
2.작품 개관
1) 갈래 : 중(장)편 소설, 사회소설
2) 배경
(1) 시간적 배경 : 8·15 해방에서 6·25 종전 사이 공간적 배경 : 남한과 북한
(2) 현재의 공간적 배경 : 인도로 가는 타고르호(號) 선상(船上).
회상 속의 배경 : 6·25 당시의 남한과 북한.
(3)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4) 성격 : 관념적, 철학적
(5) 문체 : 과거 회상의 독백체와 관념적 문체.
(6) 주제 : 이데올로기의 갈등 속에서 이상적 삶의 방식을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
-작가 최인훈은 북쪽 사회 구조가 갖고 있는 폐쇄성과 집단의식의 강제성을 고발하고 그와 동시에 남쪽의 사회적 불균형 및 개인주의를 비판하다. 그 이유는 제 3자적 입장에서 두 사회를 바라 볼 때 남과 북 어느 쪽도 진정한 인간적인 삶을 충족시키기 어렵다는 판단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