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실의 학생다루기(행동주의 입장)

등록일 2003.10.07 한글 (hwp) | 35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실 수업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한 레폿인데요 한 학기용 종합 레폿이라 힘들여 만들었구요 A+도 받고 칭찬도 받았어요~좀 부족하더라도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서론
교실 붕괴 현항과 학생들의 학교 생활 태도 실태
행동주의 입장을 기본으로 용어설명
2.본론1
1)교사에 대한 태도
현실적인 원인과 구체적인 해결책
2)산만한 학생들
현실적인 원인과 구체적인 해결책
3)결석,지각.조퇴가 잦은 학생들
현실적인 원인과 구체적인 해결책
4)잠자는 학생들
현항과 현실적인 원인과 구체적인 해결책
3.본론2
1)교실붕괴
다양한 원인 (학교 사회 부모 학생 면에서)
다양하고 구체적인 해결책 (학교 부모 학생 사회면에서)
일본의 예 (타산지석)
4.결론

본문내용

▶학교 가기 싫다
무엇보다도 수업에 흥미가 없어서 공부하기가 싫은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될 것이다. 학교라는 작은 공간에 하루 종일 갇혀있기도 싫고 수업을 듣기도 싫으니까 여러 작은 유혹에 쉽게 넘어가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는 단순히 학교가 가기 싫은 것이기 때문에 학교에 가지만 않는다면 그 이외의 놀러 간다던가 집에서 잠을 자며 게으름을 피운다던가 등등의 다른 어떤 행동도 나타날 수 있다.

▶놀고 싶다.
위의 이유와 비슷하지만 굳이 구분을 하자면 위의 이유가 상습적 행동을 의미하는 바가 크다면 이것은 그 날만 유달리 날씨가 좋거나 어떤 색다른 일이 있어서 학교에서 탈출하고 싶은 상황을 말한다. 그런 기분이 드는 날이면 학교가 갇힌 듯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들어오기 싫어서 결석, 지각을 하거나 밖으로 다시 나가고 싶은 충동이 일어서 조퇴를 하거나 땡땡이를 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행동은 뭔가 갇힌 곳에서 벗어났다는 해방감과 몰래 빠져 나오는 것이 성공했다는 만족감을 느끼게 함으로써 일종의 일탈심리를 해결해주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학교가 아닌 다른 것들의 유혹에 아무 거리낌없이 쉽게 넘어가고 벗어나고자 하는 일탈심리를 맘껏 발산하려는 학생들이 점차 늘고 있는 현실이다.

▶벌 :벌을 줄 때 그 효과는 해당 학생과 다른 학생들에게 ‘그 행동을 하면 저런 처벌을 받는구나. 조심해야지.’ 하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벌받은 학생이 어떻게 그 벌을 느끼느냐’ 에 달려있다. 지금 학교나 교사들이 내리는 대부분의 처벌은 ‘처벌받기 싫어서 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행동수정)’ 하는 효과도 있지만, ‘처벌자의 눈을 피하도록 즉, 숨어서 행동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는다. 이 경우 ‘적발’되면 ‘재수 없어’ 할 뿐 ‘행동’ 그 자체가 바뀌기보다 더욱 은폐되는 것 같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벌은 (중략..). 책임감도 길러 주기 위한 방법이 좋을 듯하다. 예를 들면 청소 구역을 세분화시켜서 자신이 맡은 구역은 100% 청소를 하도록 지도한다. 그래도 도망가는 경우 (중략..) 지각의 경우에도 (중략..)이 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긴 하지만 매우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방법이 있다. (중략..)그러나 벌의 형태는 즐거운 마음으로 스스로 학교에 오고 싶게 만들진 않을 수 있다는 문제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