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윤흥길 단편소설

등록일 2002.06.1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직선(直線)과 곡선(曲線)」에 대한 분석입니다.

목차

Ⅰ. 어떤 작품인가...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직선(直線)과 곡선(曲線)」

Ⅱ. 인물탐구
◆ '오선생'은 어떤 인물인가
◆'권기용' 즉,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는 어떤 인물인가

Ⅲ. 중심소재 분석--아홉 켤레의 구두
◆아홉 켤레의 구두가 주는 의미

Ⅳ. 작품의 바탕이 된 작가의 체험

Ⅴ. 나의 감상--기억에 남는 것들

Ⅵ. 작품의 주제--작가의 의도와 함께

본문내용

윤흥길 단편소설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와
「직선(直線)과 곡선(曲線)」을 읽고나서....


문학작품 읽기 발표 수업을 위해 윤흥길 작품「무지개는 언제 뜨는가」를 준비하던 중, 언젠가 한번 읽은 적이 있었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라는 작품을 다시 접하게 되었다. 솔직히 말하면 예전에 이 작품을 읽을 때 작가가 누구인지, 작품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크게 염두에 두지 않았었다. 단지 이 작품이 연작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하고, 작품 말미에서 행방불명된 주인공의 행적을 궁금해했던 기억이 떠오를 뿐이다. 다행스럽게도 이번 발표 수업 준비 과정에서 조사한 윤흥길이라는 작가의 연보를 통해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의 이야기가 이 작품에서 그치지 않고 시점을 달리한 네 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는 잠시의 망설임도 없이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다시 읽었고 그 후의 이야기를 주인공의 독백으로 엮은 「직선(直線)과 곡선(曲線)」을 연이어 읽어나갔다. 나머지 두 작품을 읽지 않은 채 감상문을 쓴다는 것이 아쉽지만 나는 내 자신이 네 개의 단편 중 나머지 두 작품 「창백한 중년(中年)」, 「날개 또는 수갑(手匣)」을 읽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안다. 오늘 이 글을 쓰게 된 기회를 가진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며 이제 나의 감상과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작품론 3 페이지
    [1] 서론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는 1977년에 발표된 중편 소설로,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된 계층의 삶에 대한 연민과 현실고발을 주제로 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철거 이주민을 위한 도시로서 대대적..
  • [독후감] 아홉켤레구두-윤흥길 1 페이지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가 권씨라는 것은 이 소설을 한 번 읽어 본 사람이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보통에서 훨씬 벗어나 있는 그의 구두닦기 실력. 다른 사람이 보기에는 훌륭해 보이기만 하는데도 만족하지 않고 계..
  •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작품 분석 2 페이지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이하 아홉켤레)는 70-80년대 독재 정권 시절 위로부터의 산업화에서의 소시민과 노동자 계급의 안타까운 현실을 그려낸 연작 소설이다. 아홉켤레는 총 네 편의 연작 소설로 이뤄졌다. 첫..
  • 아홉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를 읽으면서 5 페이지
    Ⅳ.작품 자세히 읽기-소시민성의 극복 과정 광복 이후 1960년대까지 산업 노동자는 열악한 노동 조건, 비합리적인 노사 관계, 빈곤, 사회적 배척 속에서 인간으로..
  • 윤흥길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 감상문 3 페이지
    윤흥길의 「아홉 켤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는 윤흥길 소설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연작소설들 중의 하나이다. 이 소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시민들의 삶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그 소시민들의 삶이 평범하고 평탄하지만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