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시대의 회화 화풍 불교미술
- 최초 등록일
- 2008.10.12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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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시대의 전체적인 회화를 다루었습니다
불교미술부터 우리나라가 중국으로 부터 영향을 받은
미술작품들을 사진과 함께 첨부하였습니다
목차
1. 고려시대(918년~1391년)의 회화
1) 회화의 특징
⑴ 고려시대의 일반회화
1) 초상화
2) 인물화
3) 산수화
⑵ 고려시대의 불교회화
1) 회화의 특징
본문내용
1.고려시대(918년~1391년)의 회화
1) 회화의 특징
1. 신라의 전통을 이어받아 불교 미술이 활발함
2. 격렬한 원색을 쓰지 않고 여성적이며 귀족적
3. 도화원을 두어 화가를 양성
3. 인물화뿐만이 아니라 산수화, 화조화, 영모화, 탱화 등 발달
⑴ 고려시대의 일반회화
• 신라의 불교 미술을 계승하여 우아하고 세련된 귀족 취미의 미술을 이룩, 불화 발전
1) 초상화
- 인물들의 정신적인 측면이 얼굴에 배어나도록 표현
- 전신상과 반신상이 함께 제작
(전신상에 비해 반신상은 격식이 낮은 것으로 간주됨)
안향상
이 작품은 필자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1318년의 작품임이 확인되었다. 평정건을 쓰고 홍포를 입은 반신상으로 우리 나라에 주자학을 처음으로 전래한 학자의 풍모가 잘 드러나 있다. 뚜렷한 눈매, 가느다란 눈썹, 아담한 코, 단아한 입, 잘 다듬어진 수염 등이 학자다운 모습을 진솔하게 나타내고 있다. 특히 얼굴에 연한 붉은 색을 칠해 피부색을 표현한 점도 주목된다.
2) 인물화
- 고려는 선정을 위해 회화를 활용
- 정교적이며 위민적인 목적을 지닌 그림은 풍속화의 성격을 강하게 띰
기마도강도
<기마도강도>
화풍으로 보아도 공민왕이 그렸다고 전해오는 천산대렵도의 채색기법과 닮은 데가 있어서 그 무렵의 작품일 것으로 추정된다. 말을 탄 다섯 사람이 얼어붙은 강을 건너는 장면을 묘사하였는데, 산천은 강을 따라 지그재그 식으로 이어져 화면에 변화를 주고 있다. 눈 내린 경치가 맑고 말 탄 인물의 모습이 의젓하며 고요한 가운데 움직이는 생동감이 있어 격이 높은 화가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가늘고 여린 필선을 사용하여 섬세하고 유연한 느낌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