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및 해결방안

*병*
최초 등록일
2008.01.11
최종 저작일
2008.01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고령화 사회에 따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2학기 기말레포트 제출로 A학점을 받은 자료이니 잘 활용 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 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서 론
II. 노인의 특성
1. 노인의 신체
2. 노인의 학습능력
III. 노인교육 개요
1. 노인교육의 의의
2. 노인의 교육적욕구
IV. 노인학교 교과과정
1. 노인학교교육의 목표
2. 노인학교 교과과정
V.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VI. 노인교육의 문제점과 과제
1. 재정문제
2. 교육과정의 문제 및 전문성
VII. 결론: 노인 교육 문제에 대한 방안


표 차례

<표1> 노인학교 교과과정 자료
<표2> 월별 노인학교 교과과정 모델
<표3> 퇴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표4> 기업 및 기관의 퇴직 교육 프로그램
<표5> 죽음 준비 교육 프로그램
<표6> 생활 교육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1. VII. 결론: 노인 교육 문제에 대한 방안
지금까지 개발되어진 노인 교육 프로그램들은 김종서(1982)가 제시한 노인교육의 원칙들을 전체적 혹은 부분적으로 다룬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정한 주제에 관한 교육보다 노인 생활의 전반적 사항을 담은 것들이 많았다. 분석한 노인 교육 프로그램 중 가족학에 기반 한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김경신, 1998)과 ‘노년기 준비 교육 프로그램-풍요로운 노후 가꾸기-’(전길양, 2000)역시 그러한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다.
그러므로 노인교육 문제에 대한 방안으로 첫째, 교육 내용의 다양화와 전문화이다. 개발된 프로그램 중 ‘새로운 과학문명과 기술진보에 적응하는 내용’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은 찾아보기 어려웠는데 그것은 연구개발자의 학문적 배경이 가족학이나 교육학, 사회복지학, 간호학 등 기술교육과 관련성이 적은 분야이기 때문이며 또 다른 측면에서는 노인에게 새로운 기술을 교육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나아가 새로운 기술교육 후의 사회적 환원에 대한 실효성의 현실적 어려움 등에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비록 기술적인 내용(예: 노인 대상 인터넷 교육)을 만들어 내는 것에는 제약이 따르지만 타 분야에서 개발된 내용을 빌어 그것을 교육 프로그램화하는 것은 재고해 볼 여지가 있을 것이다. 즉 기술과 관련된 내용은 빌어오더라도 그것을 노인의 심리적․신체적․정신적 특성을 고려한 명실공히 노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가족생활교육학자의 역할이라고 생각된다.
둘째, 노인교육을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의 교육 프로그램들은 그 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실시된 경우를 제외하면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있는 것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장을 확보하는 것이 앞으로의 커다란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서울시가 설립한 ‘서울노인복지센터’를 비롯하며 각 구․동별 노인복지관이 있으며 노인대학도 운영되고 있다. 서울의 경우 시립 중계 노인복지관, 성북 노인종합복지관, 강서 노인종합복지관, 마포 노인종합복지관, 중랑 노인종합복지관, 북부 노인종합복지관, 남부 노인 복지관, 서초 노인종합복지관 등이 있으며 이들 기관에서는 노인 대상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나 그 질적 수준의 미흡성이 여러 논문을 통해 지적되고 있는 바 이러한 교육의 장을 이용하여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행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부 차원에서 운영되고 있는 복지관 이외에 민간, 종교, 복지재단 등에서 운영하는 실버타운 역시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 설립 된 실버타운은 일정 금액을 예치하고 월 생활비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대체로 중산층 이상의 은퇴 노인들을 대상으로 타운 내에서 일상적 생활 및 여가 등으로 해결하도록 고안되어 있다. 그러므로 실버타운 역시 노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는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이들 시설 및 기관에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노력을 기울여야하며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훈련된 가족생활교육자들이 확보되어야 하겠다.
셋째, 교육 방법과 매체의 다양화이다. 현재 노인 대상 교육은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집합 교육의 형태로 고안되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성인에 대한 학습 방법의 다양화로 여행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오래 전부터 실시되고 있었다. 그 예로 미국의 엘더호스텔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는 은퇴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세계 곳곳을 여행하며 그 지역의 환경과 역사를 공부하는 형태로 운영되며 전문가의 강의 및 참여자의 토론으로 구성되어있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여행과 교육을 접목시켜 운영한 (중략)

참고 자료

고승덕 외(1999) 노인의 죽음 준비교육이 죽음의 불안도에 미치는 요인분석 연구.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16(2) pp 81-92.
김경신(1996)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회. 5 PP 51-70.
김미혜(1993) 노년을 위한 퇴직준비교육 모형의 개발. 한국노년학 13(2). pp 15-29.
김병묵․김욱경․정복철(1998) 평생교육의 현황와 전망에 관한 연구. 행정문제연구 5. pp117-153.
김재인․허현란(1999) 여성노인과 여가교육. 노인복지연구 ‘99 가을호. pp161-
김제태(1978) 노후생활과 평생교육. 서울: 한국공사
김종서(1982) 노인교육의 교육과정개발. 서울: 대한노인회.
김태현(1994) 노년학. 서울: 교문사. p2.
서혜경(1992)죽음을 준비하는 건강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제언. 한국노년학연구. 1 pp 11-17.
성규탁․김규식(1988) 한국노인의 안녕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pp69-88.
안황란(1999)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죽음 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정신간호학회지. 8(1) PP 44-68.
윤진(1983)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핵가족화와 노년복지」, 한국인구보건연구원.
이수명(1998) 퇴직 전 교육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순희(2001)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결과분석. 한국노년학. 21(2) PP 65-98.
한국교육개발원(2000) 평생교육 종합정보시스템 구축과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의 역할.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 정보지원팀 자료집.
한규량(1998) 한국노인사회의 발전과 전망. 한․중․일 국제학술세미나. p81-96.
허정무(2000) 퇴직 예정자 사회적응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부. 교육정책연구과제 자료집.
홍기형(1984) 교원의 퇴직 후 생애설계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박재간, 홍미령, 노인교육의 현황과 과제, 노인복지정책연구총서, 2000-03(통권 제18호).
주영숙, 우리 나라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 제7집, 1999.

자료후기(1)

*병*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및 해결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