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와 대응책

danhaefa
최초 등록일
2019.09.19
최종 저작일
2019.09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이용하시는 한글프로그램 버전이 낮은 경우에는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글 뷰어 프로그램 또는 상위버전 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와 대응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저출산 및 고령화 현황
Ⅱ.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
Ⅲ.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 예방 및 해결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심각한 저출산·고령화는 정부의 출산률 제고 노력을 무색케 하고 있다. 2018년 합계출산율은 0.98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유일하게 1 미만으로 떨어졌고, 고령인구 비중이 2018년 14.0%를 넘어 고령사회가 됐고, 2025년(20.3%)에는 초고령사회가 될 전망이다. 이것은 당초의 예상년도인 2026년에서 한 해 당겨질 전망이다.(참조: 표 1,2)
15~64세 생산연령인구는 2018년을 정점으로 감소하기 시작해 베이비붐 세대(1955~1963년생)가 고령층에 진입하는 2020년부터 감소세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이로 인해 2020년대 후반부터 인력부족이 본격화하는 반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033년이 되면 현재의 2배로 급증할 전망이다.(표3)
이러한 인구구조의 변화는 노동력 감소로 잠재성장률을 떨어뜨리고, 학령인구 및 병역자원을 줄이는가 하면 인구소멸지역을 가져오는 등 지역공동화를 심화시키게 된다. 고령인구 증가는 노후소득 부족으로 인한 노인빈곤 문제를 심화시키는 한편, 요양·돌봄 등 고령친화산업의 수요를 급증시키고 있다. 재정 측면에서는 고령화로 세수기반이 약화되고 복지지출 수요가 증가해 재정수지가 악화될 수 있다.
급속한 노령화와 산업구조의 변동에 따른 도시화, 핵가족화 및 가족문화 변동, 여성취업의 급속한 증가 등의 이유로 급격히 증가하는 노인과 관련된 문제를 사회국가적으로 적절하게 대처하기가 쉽지 않은 현실이다.

참고 자료

[헤럴드 경제신문: 인구쇼크대응-심각한 저출산 고령화사회]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90918000220
danhaefa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가슴이 떨리는 건 너 때문' 시사회 초대 이벤트
  • 릴레이이벤트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와 대응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