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온라인 게임 시장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7.12.0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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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녕하세요 중국은 우리와의 인접국으로써 무한한 내수시장을 가진 나라입니다.
이러한 중국의 시장 중에 특별히 온라인 게임시장 조사를 통해서 중국시장을 보고자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1 중 국 의 게 임 문 화 와 시 장 현 황
2 중 국 게 임 시 장 의 문 제 점
3 중 국 게 임 시 장 진 출 사 례 및 전 망
4 중 국 게 임 시 장 의 진 출 전 략
5 자 료 출 처
본문내용
◈ 중국의 게임문화와 온라인게임 시장현황
1. 중국 온라인 시장의 현황
◎ 중국 게임 산업의 전체 현황
- 인터넷 가입자수 : 1억명
- 온라인게임 사용자 수 : 약 3000만명
- 싱글게임이 총 69개이고 201개의 게임이 시판
- 온라인게임은 50개가 정식 출판 총 164개의 게임이 판매
- 최근 중국 개인재산군위 1-10위중 4명이 온라인 게임 관련 기업인
◎ 현재추세
- 중국시장 주요 진출 방식은 합작, 합자 혹은 대행사 개설
- 중국측 합작파트너가 게임의 도입 현지화, 유통 및 판매를 책임.
- 2004년 심의를 통과하여 출판자격을 취득한 온라인 게임이 50개에 달함.
- 2004년 중국 국내에서 운영되는 온라인 게임은 164개(이 중 76개의 게임이 유료)
◎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에서의 PC방(왕빠)의 역할
- 중국 내 총 13만 개의 PC방이 등록
- 1000만대 이상의 PC를 보유
- 매년 330만 대의 PC가 신규 설치.
- PC방 평균 좌석 점유율은 60% 이상이며 PC방 고객의 80% 이상이 게임을 즐김.
- 50% 이상의 온라인 게이머가 PC방에서 처음 온라인게임을 시작
- PC방에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의 50%이상이 PC방에서 포인트 카드를 구입.
- PC방은 게이머들의 모임장소로써 PC방 종업원의 게임추천이 게임선택의 중요한 역할.
◎ 중국 정부의 게임 관련 정책 현황
◈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진출 사례 및 전망
1.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진출 현황
- 한국 온라인 게임의 중국 진출
2000년 액토즈소프트의 동방호동
2001년 JC 엔터테인먼트의 레드문과 이소프트넷의 드래곤라자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그라비티, 넥슨, 엔씨소프트, 웹젠 등 70여종의 온라인 게임이 진출
참고 자료
차이나 마케팅 (쉬중멍,장서우웨이,쉬훙타오 / 박영사)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사례집 2 (장세진 / 박영사)
사들이는 중국, 팔리는 한국 (김익수 / 삼성경제연구소)
- 한국과 중국의 게임산업 동향 및 중국시장 진출방안 (브랜드 KSI논문)
- 중국 온라인 게임의 컨텐츠와 브랜드관련 요인이 향후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한국무역상무학회 엄명용(Kim Tae Ung)
http://www.seri.org/forum/chinaleader
http://www.seri.org/forum/chinagame
http://kartracer.88joy.com.cn/
http://hobong21.sizz.net/bdefault.asp
http://www.gamespot.co.kr/
spotchina.com.cn
http://www.kipa.or.kr/kipahome/kipaweb/ICSFiles/afieldfile
http://www.software.or.kr/kipahome/kipaweb/ICSFiles/afieldfile
www.naver.com
www.daum.net
http://games.tom.com/zhuanti/chinaj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