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컨텐츠의 현황
- 최초 등록일
- 2019.07.10
- 최종 저작일
- 201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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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세계 문화 콘텐츠 산업
1. 세계 문화 콘텐츠의 연도별 발전
2.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와 발전
Ⅱ. 주변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
1. 미국
2. 중국
3. 일본
Ⅲ. 우리나라의 문화 콘텐츠 산업
1. 문화 콘텐츠 산업의 현황
2. 국내 문화 콘텐츠 산업의 규모와 매출
3. 세계로 뻗어나가는 한국 문화 콘텐츠
본문내용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와 전망
• 향후 세계 콘텐츠 시장은 출판을 제외한 모든 산업에서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다. 특히 게임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8.4%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콘텐츠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4.4%의 성장세를 보이며 2조 7,270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 인터넷 접속 시장의 성장은 광고시장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신흥 시장의 인터넷 접근성 증가, 성숙된 시장 이용자들의 인터넷 이용 시간 증가로 인해 인터넷 광고 부문은 전체 광고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구글과 페이스북등 선도적인 기술 기업을 발전시켜 왔다. 인공지능, 머신러닝이 광고에 적용되면서 교차 광고, 타겟팅 광고, 자동 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효율성이높아지고 있다. 향후 모바일 광고시장은 2022년까지 연평균 15.4%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인터넷 광고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다
참고 자료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한류 문화콘텐츠 수출의 경제효과’ 이슈 보고서
KOSIS 국가 통계포털
한국 콘텐츠 진흥원
기타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