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현대소설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7.04.02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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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에 중점을 둔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신소설
Ⅱ.『혈의 누』
Ⅲ.비평
Ⅰ.현대소설
Ⅱ.비평
본문내용
Ⅰ. 신소설
1.형식상의 특징
형식면에서 신소설은 고소설과 시작하는 서두부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숙종 대왕(肅宗大王) 즉위 초의 성덕(聖德)이 너부시사 성자성손(聖子聖孫)은 계계승승(繼繼承承)하사 금고(金膏) 옥촉(玉燭)은 요(堯) 순(舜) 시절이요 의관문물(衣冠文物)은 우(禹) 탕(湯)의 버금이라……. 중략
전라도 남원부의 월매라 하는 기생이 있으되 삼남(三南)의 명기(名妓)로서 일직 퇴기(退妓)하야.... 중략“
― 춘향전 ―
“겨울 치위 저녁 기운에 푸른 하늘이 새로이 취색한 듯이 더욱 푸르렀는데, 해가 뚝 떨어지며 북새풍이 슬슬 불더니 먼 산 뒤에서 검은 구름 한 장이 올라온다. 구름 뒤에 구름이 일어나고 구름 밑에서 구름이 치받쳐 올라오더니 삽시간에 그 구름이 하늘을 뒤덮어서 푸른 하늘은 볼 수 없고 시꺼먼 구름 천지라.”
― 은세계 ―
고소설은 대부분의 경우 어느 때 어떤 사람이 있었는데 하는 식으로 천편일률적인 서두로 시작된다. 그러나 신소설은 고소설의 규격적인 양식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시작하였을 뿐만 아니라, 전에 없었던 다양한 표현방법을 시도하였다.
형식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문장의 표현인데 신소설에서는 평 이한 일상용어로 된 구어체 문장이 쓰여, 고소설의 자칫하면 한문 숙어에 토를 단 것 같은 재래의 문장과는 확연히 구분 지어 질 수 있는 자연스러운 산문체의 특징을 발견 할 수 있다. 또한 표현 면에 있어서의 사실적인 묘사에도 그 작가들이 고심한 흔적을 엿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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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성경,『신소설 연구』,새문사,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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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신소설의 문학사적 성격』,서울대학교출판부,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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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소설학회,『현대소설론』,평민사, 2003
황정현, 『신소설연구』, 집문당,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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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ambaji.hihom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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