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에나타난교육관
- 최초 등록일
- 2006.08.30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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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율곡 이이
Ⅲ. 율곡 이이의 교육관
Ⅳ. 격몽요결의 중심 내용과 사상
Ⅴ. 이이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율곡 이이(1536-1584)는 조선시대 중에서 사회적으로 혼란한 시기에 활
동하였으므로 그와 같은 시기에는 원칙을 정립하고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역할을 재인식해야 했었다. 그 사회를 형성시키고 유지시켜온 전통 중에서
그 시대의 개혁에 필요한 원리를 추출하여 탐구하고 이를 창조적으로 발전
시키는 노력이 필요하였기에 이같은 작업은 교육의 영역에서 이루어져야한
다. 율곡은 성현의 글들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교육을 통
해 지녀야 할 덕목과 이치,교육 방법 등을 정리하였다.이를 통해 사회의
잘못된 점을 개선하고 사람 사는 세상을 구현하기 위해 사회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체제가 필요하다고 느꼈을 것이다. 그러므로 율곡은 조
선시대의 위대한 철인이요,교육 사상가로 공인되고 있는 것이다.
율곡은 그의 주자학적 세계 인식의 기반에 서서 정치의 이상을 구현하고
자 하였을 뿐 아니라,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고자 하였다.여기서 정치와 교
육의 문제는 상호 별개의 범주로서 자리잡는 것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상호
밀접한 관계를 지니는 것이다. 유교 사상가들의 일반적인 생각들이 그렇듯이
정치의 방법은法(법)에 의한 것이 아니라,禮(예)에 의한 것이었으며, 그리
고 이 禮(예)의 방법은 교육의 주된 영역에 해당되었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율곡 사상의 기저로서 주된 비중을 차지하는 교육 사상을 보다
체계 있게 살펴봄과 동시에 이에 대한 교육적 논의의 차원에서 그의 교육
사상과 방법이 현대 교육의 원리에 어떻게 접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기로
하자. 그러기 위해서 먼저 교육 사상 형성의 배경이 되는 그의 생애와 활동
을 고찰하고, 그의 교육관과 격몽요결에 나타난 그의 교육 사상을 현대적으
로 재조명해 보자.
Ⅱ. 율곡 이이
1.어머니 신사임당의 생애와 교육관
사임당은 1504년(연산군10)에 외가인 강릉 북평촌에서 태어나 자랐다. 외
할아버지는 사임당의 어머니를 출가 후에도 계속 친정에 머물러 살도록 하
였음으로,사임당도 외가에서 생활하면서 어머니에게 학문을 배워 婦德(부
덕)을 길러나갔다.
사임당은 나면서부터 인물이 잘나고
참고 자료
조선 교육사Ⅰ / 이만규 저 / 기획출판 거름 / 1998
율곡 사상의 이해 / 손인수 저 / 교육 과학사 / 1995
율곡 철학의 이해 / 황준연 저 / 서광사 / 1995
조선 유학의 학파들 / 한국 사상 연구회 편저 / 예문서원 / 1996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 /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
편찬부 저 / 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1991
율곡 이이의 격몽요결 연구 / 석사학위 논문. 관동 대학교 교육
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최웅일 저/ 1998
율곡 이이의 교육 사상의 현대적 조명 / 석사학위 논문. 관동
대학교 교육 대학원 교육 철학 전공 한상철 저 /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