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서양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04.12.01
- 최종 저작일
- 20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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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원시시대의 교육
ⅰ) 교육을 위한 자녀살해
ⅱ) 성년식은 일종의 교육풍습이다
ⅲ) 그린랜드 에스키모의 교육
ⅳ) 뉴기니아족의 교육
ⅴ) 헤브아이인의 교육
Ⅱ. 古代社會의 생활과 교육
ⅰ) 고대 지중해교육
ⅱ) 스파르타의 敎育
ⅲ) 아테네의 敎育
ⅳ) 그리스의 敎育思想의 변천
Ⅴ) 그리스의 敎育思想家
ⅵ) 로마의 敎育
ⅶ) 로마시대의 敎育思想家
Ⅲ. 유럽중세의 敎育
ⅰ)유럽중세의 特性과 그리스도교
ⅱ) 중세 그리스도의 교육방법
ⅲ) 스콜라철학
ⅳ) 세속교육
ⅴ) 기사 敎育
ⅵ) 길드 敎育
ⅶ) 중세대학의 출현
Ⅳ. 근세교육
ⅰ) 르네상스 운동
ⅱ) 인문주의와 교육
ⅲ) 르네상스가 교육이 미친영향
ⅳ) 이탈리아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ⅴ) 북유럽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Ⅴ. 종교개혁의 교육
Ⅶ. 근대후기의 교육
Ⅷ. 현대의 교육
Ⅸ. 20세기 전반기 미국 교육의 교육사조
Ⅹ. 20세기 후반기의 교육이념들
Ⅺ. 급진적․비판적 교육이념
본문내용
중세의 지나친 신(神)중심주의로 인한 교회와 성직자로부터의 구속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유로운 개성을 발휘하고자 한 르네상스 운동은 고대문화와 학문을 부흥한다는 면이 주가 되면서도 인간다운 생활과 인격을 창조하고자 한 데에 큰 특징이 있다.
르네상스의 본질적인 특성으로는 인간중심주의·개성존중·개인주의이다. 즉 르네상스 운동은 단순히 고대의 문예를 배우고 모방하는데 그치지 않고 고전속의 인간상을 탐구하고 사고와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을 통하여 예술적·창조적인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교육의 근본사상도 인문주의를 중심으로 조화적인 인간을 형성해 풍부한 생활을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인문주의의 교육이념은 중세의 기독교적 가치에 일관하는 것을 벗어나서 풍부한 교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내용을 요구하였다.그러므로 인문주의 교육에서는 신체의 건강과 단련이 존중되어 중세에 등한시되었던 체육이 다시 강조되고 나아가서는 일상생활의 미적 감정도 부활되었다. 또 교육방법도 아동의 흥미와 동기유발 및 환경개선이 중시됐다.인문주의 교육의 유파는 남부 유럽을 중심으로 한 개인적 인문주의와 북구의 사회적 인문주의로 대별할 수 있다.개인적 인문주의가 개인적·심미적 특징을 띠고 사고의 자유와 자기표현, 창조의 자유를 바탕으로 하는 조화로운 개성의 발전을 그 이상으로 하였다면 사회적 인문주의는 대중의 풍부한 인간생활을 위주로 한 도덕적·종교적 인간의 육성을 중시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