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사] 칼빈과 재세례파_권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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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개혁사] 칼빈과 재세례파_권징을 중심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서론2. 권징(Discipline)의 개념
2.1 권징의 정의
2.2 권징의 근거
2.3 권징의 성질
3. 권징의 역사적 배경
3.1 칼빈과 재세례파의 관계
3.2 권징의 필요성
3.3. 권징의 결과
4. 칼빈의 권징의 특징
4.1. 표지(charitable judgement)와 가시적·불가시적 교회
4.2. 권징의 과정과 목적
5. 재세례파의 권징의 특징
5.1. 완전주의 교회론적 권징
5.2. 권징의 과정과 목적
6. 칼빈의 재세례파 권징의 대한 반박
7. 칼빈의 권징을 통한 한국교회의 권징에 대한 고찰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 글은 16세기 유럽에서 있었던 칼빈과 제세례파의 권징에 대한 연구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두 진영의 권징의 특징을 살펴서 역사적 사건의 본질을 살펴보는 데 있다. 사건종교개혁의 목적은 ‘회복’에 있었다. 종교개혁은 복음의 회복, 교회의 회복, 성례의 회복, 말씀의 회복이 일어나 당시 카톨릭의 부정부패 속에서 한 줄기 빛을 밝혔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회복의 발걸음 속에서 존 칼빈은 교회와 도시가 하나님을 진정으로 따르는 곳이 되기를 바랐다. 그렇기 위해 칼빈은 성경적인 교회와 성도, 도시를 위하여 ‘권징’이라는 교회적 제도를 시행하였다.본 글에서는 먼저 권징의 정의와 근거, 성질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권징이 어떻게 역사적으로 시작되었고, 사용되었는지를 다룰 것이다. 다음으로 칼빈의 권징의 특징을 다루며, 어떻게 칼빈이 제네바 도시에서 권징 제도를 시행하였는지 살펴보고, 제세례파의 권징의 특징을 탐구한다. 그러한 재세례파의 권징에 대한 칼빈의 반박을 통하여 어떤 주장이 개혁주의 입장에서 올바른가를 살펴볼 것이다. 본 글의 결론에서는 칼빈의 권징을 통하여 한국교회 권징에 대해 고찰하며, 실태를 돌아보아 권징의 본질이 어떻게 실천되어야 할지 제언할 것이다. 본 글에서 연구하는 권징은 개혁주의 입장에서 칼빈과 재세례파의 논의를 중심적으로 살펴보는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 칼빈의 주장을 담았으며, 다른 나라에서의 재세례파와의 논쟁이나, 권징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않았음을 밝힌다.
포스트 코로나를 달려가고 있는 작금의 시대는 교회의 정체성과 성례전, 예배와 관련된 수많은 논의들이 이어지고 있고, 그 누구도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교회의 혼란 속에서 종교개혁의 정신을 돌아보며, 우리가 ‘권징에 대한 논의’라는 역사적 사건 가운데서 무엇을 배우고 적용해야 할지를 깨닫는 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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