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

*성*
최초 등록일
2018.11.28
최종 저작일
2017.06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목차

1. 영국의 종교개혁

2. 웨스트민스터 총회 개최 배경

3. 웨스트민스터 총회

4. 웨스트민스터 총회 채택 문서
1)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 대소요리문답

5. 웨스트민스터 총회 영향 및 평가

본문내용

1517년 루터가 독일의 비텐베르크 성당에 95개조 반박문을 붙이면서 시작된 종교개혁의 불길을 전 유럽을 뒤덮고 있었다. 이것은 바다건너 있는 어떻게 본다면 유럽 대륙에서 고립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영국에 역시 예외가 아니었다.

16세기 유럽의 주된 관심사는 바로 종교개혁이었다. 이 종교개혁은 사실 복합적인 이해관계를 가기고 있다. 표면에 나타난 역사적 정황을 보면 독일의 한 신학자인 루터에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단지 종교적 문제로 끝나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지만 당시 세속 황제들과 로마 교황청의 팽팽한 정치적 이해관계와 맞물려 있었기 때문에 이 종교개혁을 이해 할 때는 그 나라의 정치적 상황의 배경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특별히 영국의 종교개혁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더욱 그러하다. 영국 종교개혁의 시작은 성경을 통하여 감화 받은 사람에 의하여 시작된 것이 아니라 바로 영국을 통치하는 통치자에 의해서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영국의 종교개혁은 헨리 8세에 의하여 시작 되었다. 헨리 8세는 1509년 헨리 7세가 사망한 후 왕위에 올랐다. 왕위에 오를 당시 헨리의 아내는 캐더린 이었다. 사질 영국의 종교개혁은 이 결혼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고 과언이 아니다. 헨리 8세는 왕이 되기 6년 전 1503년에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주선으로 스페인에 속해있는 아라곤왕국의 공주인 캐더린과 결혼하였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이 캐더린이 헨리의 형 아서의 아내라는 것에 있었다. 영국의 교회지도자들은 이 결혼을 반대하였다. 그러나 당시의 교황 율리우스 2세는 당시 스페인의 영향력을 의시해서 이 결혼을 성사시켰다. 이 때에 이 사건이 후에 있을 영국의 종교개혁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헨리 8세는 교황청으로부터 신앙의 옹호자라는 칭호를 받을 정도로 영국을 강력한 천주교회 국가로 만들고자하는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이때 이 헨리 8세의 강력한 의지의 중심에 있었던 인물이 추기경 토마스 울지 였다.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Silver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웨스트민스터 표준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