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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신학과 교회를 읽고 요약 및 서평

*범*
최초 등록일
2010.09.16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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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 신대원 교회론 강의 때 한 레포트입니다. 김 길성 교수님의 책을 요약 및 서평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한국교회에 대한 몰트만의 도전: 몰트만은 마르크스적 이상주의자 에른스트 블로희의 [희망의 철학]에 대한 신학적 비판으로 `약속과 희망의 사고`를 강조했다. 이로서 기독교와 마르크스주의자들의 대화의 장이 열리게 되었고 남미를 비롯한 국가에서는 해방신학의 물결이 1970-80년대를 이끌어갔다. 몰트만은 교회는 다가오는 하나님의 미래를 선포하며 그 미래 성취의 도중에 있는 메시아적 공동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메시아적 교회론은 1)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2) 선교적 교회 3) 연합적 교회, 4) 정치적 교회로 정의하면서 그리스도 교회의 가견적 일치를 추구하면서 교회 선교에 정치적 영역이 제외 될 수 없음을 주장했다.
(2) 현대교회의 모습: 20세기 후반의 세계교회는 특별히 교회 성장과 에큐메니컬 운동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양상은 교회의 본질보다는 기능에 더 강조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능적 교회론은 교회의 순결이라고 하는 측면을 무시하고 교회의 세속화를 가중시켰다.
Ⅱ. 역사 속에서 살펴본 개혁파 교회관
(1) 키프리안의 교회관: 키프리안은 감독 중심의 교회관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에 따르면, 1)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기 때문에 교회와 감독을 떠나 분리된 교회에서 세례를 받는 것은 무효이다. 2) 감독이 사도의 계승자이며, 교회가 감독들로 말미암아 세워졌다는 "승계의 언약"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3) 교회의 연합은 감독의 연합이라는 사상을 체계화했다. 이러한 사상은 교황제도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평가> 키프리안은 로마 교좌를 중심으로 하는 감독직의 결속을 통해 교회의 연합을 이룰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의 교회관은 영적인 무형 교회의 성격을 정당하게 강조하지 못하고 교회의 역동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문제점과 중세 카톨릭교회의 발전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2) 어거스틴의 교회관: 어거스틴은 1) 교회의 순정성이 신자들에게 달린 것이 아니라,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인 것에 달려 있다고 주장함으로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 배교자나 이단자가 베푼 세례라고 하더라도 삼위하나님의 이름으로, 말씀대로 베푼 세례는 유효한 것으로 인정하면서 세례 받은 자의 믿음을 강조했다. 3) 사도의 권위를 성경과 결부시켜 이해하고 성경의 권위를 그 사도성과 결부시켜 이해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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