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최초 등록일
- 2003.12.27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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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기본~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자료평가도 좀 부탁요~~
목차
Ⅰ. 들어가며 ······················2
Ⅱ.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전체 줄거리 ········3
Ⅲ.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비교 ····5
1.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5
2.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7
Ⅳ. 매체에 따른 서사전달 방식 차이의 원인 ·········9
1. 화자와 카메라에 따른 전달 방식의 차이 9
2. 언어와 영상이라는 전달 수단의 차이 11
Ⅴ. 원작소설과 달라진 영화의 의미 ············12
Ⅵ. 소설가 대 영화 감독의 세계관 비교 ··········14
Ⅶ. 나오며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비교
1.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서사전달 방식
소설<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는 1인칭 고백적 소설로서 화자 '나'는 성년 한병태이다. '나'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30년 전의 초등학교 시절'이며 다른 하나는 '지난 여름 열차 안'에서의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에 따라 '나' 한병태는 세 명의 체험자로 분리된다. 하나는 초등학교 시절의 '나'이며, 다른 하나는 이미 그 시기를 지나 성년이 된, '지난 여름'에 열차 안에서 엄석대를 보았던 즈음의 '나'이다.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지나간 자신의 과거의 일들을 회상하면서 그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현재의 자아이다.
물론 서술자의 위치는 이야기 세계로부터 벗어나 있다. 이야기를 이루는 작중 인물의 행동과 그것을 언어를 통해 전달하는 서술자는 각기 구별되는 세계에 속해 있기 때문이다. 서술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세계 속의 '나'는 체험자일 뿐이며 서술자 자신은 이야기 세계의 바깥 세계에만 존재하는 이야기꾼일 뿐이다. 서술자는 단지 현재의 고정된 시점(時點)에서 과거 자신의 체험을 회상하며 그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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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김중철,《소설과 영화》, 푸른 사상, 2000.
5. 이동진, 영화같은 세상을 꿈꾸며》, 도서출판 둥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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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랄프 스티븐슨·장 R 데브릭스,《예술로서의 영화》, 송도익 역, 열화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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