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철학] 공리주의
- 최초 등록일
- 2003.12.13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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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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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공리주의 개관
1-1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1-2밀의 질적 공리주의
2.마르크스의 과학적 사회주의
2-1자본주의 사회의 모순과 소외의 문제
2-2마르크스 이후와 사회 윤리의 문제
3.나의 생각
본문내용
공리주의는 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와 근대의 자유주의에 근거하여 실증적 자연과학을 사회과학에 적용하였다. 즉 공리주의는 쾌락은 선의 한 부분이 아니라 선 그 자체이며, 올바른 윤리적 행위는 유용성의 원칙에 따라 최대의 쾌락이나 최소의 고통을 산출하는 것이고, 자기 자신의 이해 관계와 만족보다 자기애의 원칙에 따라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의 평등한 이해 관계와 만족을 추구한 사회적 쾌락주의다.
1)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벤담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과 "모든 사람은 하나로 취급되어야 하며, 누구도 그 이상일 수 없다."는 민주주의 원리를 제시하여 공리주의를 창시하였다 그리고 쾌락은 오직 한 가지이며, 양적 차이가 있을 뿐 질적 차이는 없다고 보았다. 그는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즐거운 것을 잘 판단할 수 이으며, 도덕적 의무나 책임은 개인의 행복에 어떤 결과를 주는가의 문제일 뿐이라고 행위공리주의를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쾌락과 고통)을 강도·계속성·확실성·원근성(遠近性)·생산성·순수성·연장성(延長性)이라는 7개의 척도를 써서 수량적으로 산출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개인의 이기적 행위가 공공의 복리를 해치지 않으려면 신체적, 정치적, 도덕적, 종교적 제재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이러한 벤담의 주장에는 '쾌락 그 자체가 곧 선'이라는 쾌락주의의 일반적 난점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참고 자료
1.현대사회와 윤리
2.생활속의 철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