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포드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를 찾아 제시하고 또 창의성 미술
- 최초 등록일
- 2022.03.03
- 최종 저작일
- 2022.03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아동미술
보고서 주제 - 길포드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를 찾아 제시하고 또 창의성 미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 작성해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
1) 길포드의 창의성 구성요인
(1) 민감성
① 적용한 예시
(2) 유창성
① 적용한 예시
(3) 융통성
① 적용한 예시
(4) 독창성
① 적용한 예시
(5) 정교성
① 적용한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세계화·정보화시대가 도래하고 예측하지 못했던 수많은 문제들이 제기되어짐에 따라 이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그 어느때보다 창의적인 인재들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성 교육을 중요한 요소로 바라보고 있다. 효과적인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의 적절한 시기, 방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창의성은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으로 교육에 의해 개발될 수 있다. 창의성은 자유로운 사고에서 출발하여 자기만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능력이며,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을 계획하고, 상상력을 통해 새로운 표상을 만드는 것이다(전경원, 2000). Davis(1975)sms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 창의성이 발달하지만 0세에서 5세가 가장 중요한 시기이므로, 유아기부터 창의성 교육을 해야한다고 강조한다(한창숙, 2005). 이렇게 유아기는 창의성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미술활동으로 창의성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아이들에게 창의성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하지만, 여전히 결과중심의 지시적인 미술활동으로 그치고 있다.
참고 자료
이현아(2016). 유·아동 미술교육의 이해. 태영출판사
이소은(2018). 아동미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미경·최영해·장은희·이혜정(2015). 아동미술교육. 파워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