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 중, 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봅시다.
- 최초 등록일
- 2021.12.08
- 최종 저작일
- 2020.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내 문학 작품 활용 양상
가. 고전 문학 작품
나. 현대 문학 작품
2. 수준별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가. 초급 학습자
나. 중급 학습자
다. 고급 학습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어 교육은 일반 국어과 교육과 달리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어 교육의 중요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다른 언어권의 학습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네 영역의 단순한 기능적 소통 능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고 폭 넓게 소통하는 문화 능력 또한 요구된다. 이에 문학 작품은 생동적인 삶의 장면과 인간적 정서를 담고 있어 한국인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유용한 한국어 학습 소재로 한국어의 심미적, 문화적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어휘 및 문법 등의 구조 학습을 위한 실제적 사례로도 활용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교육내용으로서의 문학 작품의 유용성과 실천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어 교재에 어떤 문학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는지 그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목적과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 수준별 문학 작품을 선정 및 제안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내 문학 작품 활용 양상
본 장에서는 이인화(2019)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소재 대학 13개교에서 발행한 한국어 교재들 중 문학 작품이 수록된 66권의 교재를 대상으로 문학 작품의 활용 양상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갈래로 나누어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인화(2019), 한국어교육 교재의 문학작품 수록 양상 분석, 국어교육 166, 한국어교육학회, 237p~278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