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 중, 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봅시다.

luminous20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2.08
최종 저작일
2020.12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내 문학 작품 활용 양상
가. 고전 문학 작품
나. 현대 문학 작품

2. 수준별 문학 작품 선정 및 제안
가. 초급 학습자
나. 중급 학습자
다. 고급 학습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어 교육은 일반 국어과 교육과 달리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어 교육의 중요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이며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다른 언어권의 학습자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네 영역의 단순한 기능적 소통 능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문화적 배경과 맥락을 이해하고 폭 넓게 소통하는 문화 능력 또한 요구된다. 이에 문학 작품은 생동적인 삶의 장면과 인간적 정서를 담고 있어 한국인의 사고방식이나 문화를 이해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유용한 한국어 학습 소재로 한국어의 심미적, 문화적 경험을 풍부하게 제공할 수 있으며 어휘 및 문법 등의 구조 학습을 위한 실제적 사례로도 활용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교육내용으로서의 문학 작품의 유용성과 실천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어 교재에 어떤 문학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는지 그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외국인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목적과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 수준별 문학 작품을 선정 및 제안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한국어 교재 내 문학 작품 활용 양상
본 장에서는 이인화(2019)의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단기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서울 소재 대학 13개교에서 발행한 한국어 교재들 중 문학 작품이 수록된 66권의 교재를 대상으로 문학 작품의 활용 양상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의 갈래로 나누어 어떤 작가의 어떤 작품이 수록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이인화(2019), 한국어교육 교재의 문학작품 수록 양상 분석, 국어교육 166, 한국어교육학회, 237p~278p.

자료후기(1)

luminous20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 중, 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봅시다.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5월 29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55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