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아동음악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을 본인의 의견으로 제안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9.18
- 최종 저작일
- 2020.07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만점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적 음악 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과 적용방안
1) 달크로즈 교수법
2) 코다이 교수법
3) 오르프 교수법
4) 고든 교수법
2. 국내 아동 음악 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는 두뇌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시기로 특히 창의력, 감성과 관련된 우뇌가 발달하는데 그로인해 요즘 아이들에게 조기교육이 많이 강조되고 있다. 유아기부터 시작되는 음악수업은 아이의 정서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 사회성, 지각등 여러 가지로 많은 긍정적 영향을 준다. 그 뿐아니라 말없이도 음악으로만 소통할 수 있는 또다른 언어를 배울수 있게 되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은 20세기에 유럽을 활동한 음악가로서 이들의 음악교수법은 전세계적으로 유아 음악교수법의 교과서로 지금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들의 교수방법은 신체표현을 통하여 음악적 감각발달과 포괄적인 음악지식을 배우는 것에 목적을 두고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여 음악성을 계발하며 창의적 능력을 키우는 것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전통음악 교육을 통해 민족의식 함양을 강조하였다. (홍성애, 2007)
이제부터 본론에서는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교수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유형에 따른 그들의 교수법과 한국에서의 적용하는 데에 생기는 한계점 및 적용방안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세계적 음악 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과 적용방안
1) 달크로즈 교수법
스위스의 음악교육자인 에밀 자크-달크로즈(EmileJaques-Dalcroze:1865~1950)의 교육철학은 음악 교육은 듣는 훈련에서 시작된다. 음악적 생각, 느낌, 개념은 우리의 몸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음악을 배우는데 있어서 우리의 몸은 첫번째 악기이다.
달크로즈의 교육적 철학은 신체동작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음악을 익히고 그 음악 활동을 통해 인간의 내재된 감정을 음악적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보옥(2011). 고든의 음악 학습 이론에 의한 교수법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이슬기(2011). 달크로즈 교수법에 의한 음악 지도 방안 연구-4~6세 유아를 중심 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일범(2006). 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의 음악이론과 교수법의 비교분석. 계명대 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윤정(2012).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활용한 유아 음악 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홍성애(2007). 현대음악 교육방법에 관한연구 -달크로즈,코다이,오르프 음악교수법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네이버 블로그, “고든의 교수법”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u5071&logNo=120192714218&targetKeyword=&targetRecommendationCode=1 (2020.07.17)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을 목적, 내용, 방법, 효과, 적용상의 한계점 5페이지
- 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활동의 주요유형에 따른 .. 5페이지
- (1)세계적 음악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2) 음악활동의 주.. 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