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흐름의 변화를 기술하고 문화적 관점에서 미래의 아동상을 제시해 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9.08.25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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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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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흐름의 변화
(1) 조선시대 아동관
(2) 개화기 아동관
(3) 일제강점기 아동관
(4) 현대사회 아동관
2. 문화적 관점에서 미래의 아동상 제시
(1)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독립된 인격체
(2) 통일 시대의 주역
(3) 행복을 누리는 존재
Ⅲ. 결론
본문내용
1. 우리나라 아동을 바라보는 흐름의 변화
(1) 조선시대 아동관
조선은 엄격한 유교국가였다. 유교사상의 영향으로 삼강오륜과 효사상이 조선의 생활윤리 및 아동교육의 근간이었다. 효사상을 중시한 가부장적인 유교 사회 조선에서 자식은 부모의 소유물이라는 인식이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었다. 따라서 아동을 독립적인 인격체로 본 것이 아니라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존재로서 어른의 보호와 지도를 받아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삼강오륜의 한 덕목인 장유유서에 따라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는 차례와 질서가 있어야한다고 하여 수직적이고 종속적인 위게질서를 중시하였다. 이에 따라 성인은 아동을 가르치는 윗사람이고 아동은 성인에게 순종하고 성인을 공경해야 하는 아랫사람으로 인식하였다.
조선 중기 이후에는 성리학이 주를 이루면서 아동을 산에 흐르는 물에 비유하여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보기도 했지만 삼강오륜의 한 덕목인 장유유서에 입각하여 부모에게 자식은 사랑, 보호, 교육의 대상이고 자식은 부모에게 공경과 순종할 것이 요구되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조선시대 아동은 가족 및 사회 공동체적 가치로 인식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개화기 아동관
조선이 1876년 외국에 문호를 개방한 이후 1919년 일제에게 국권을 침탈당한 때까지를 개화기라고 하는데 개화기에는 조선 시대를 지배해왔던 유교 중심 사상에 새로운 서구 사상이 유입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서 아동관도 서구 사상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다.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아동을 미래 사회의 주인공으로 인식하고 미래 사회 주인공인 아동을 교육하여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자 했던 교육 구국주의 운동이 있다.
또한 개화기에는 남녀노소, 반상의 차별 없이 만인이 평등하다는 만민평등사상을 내세우는 동학이라는 새로운 사상이 등장하게 된다.
참고 자료
안경식(2016). 한국 전통 아동교육사상(개정판). 서울:학지사.
강문희(2003). 아동학의 이해. 서울:양서원.
유안진(2012). 한국 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김석준(2018). 아동권리와 복지. 서울: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