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머리말
Ⅱ. 조선의 광대
Ⅲ. 기록 상 공길
Ⅳ. 욕망의 추구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한국에서의 광대, 특히 조선시대 광대의 모습을 묻는다면 한때 흥행했던 영화 <왕의 남자>의 주인공인 공길을 통해 답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영화 속 공길은 조선전기 궁정 광대들의 일상과 예술을 다룬 희곡을 각색해서 만든 것으로, 기록 상 공길 과는 상이하다. 실제 기록 상 공길의 모습은 「연산군일기」에 2회 존재한다. 우리는 「연산군일기」를 통해 궁중광대였던 공길의 모습을 유추할 수 있다. 하지만 적은 기록만으로 공길의 삶을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먼저 당시 조선의 광대들의 모습을 살펴봄으로써 그들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 광대의 시대적 배경은 태생적 신분에 의해 정해진 반상의 구분이 엄혹하기 짝이 없었던 조선시대이다. 농사를 짓거나 물건을 만들거나 이것들을 사고파는 농공상의 평민에도 포함되지 못하는 천민이었던 광대들은 양반집 잔치에서 재주를 넘거나 탈춤판을 벌이고, 그도 안 되면 몸을 팔아 끼니를 해결하는 최하층 계급이었다. 신분적 한계로 인해 양반의 노리개였음을 부정할 수 없다.
세종 대에 이르러서는 신량역천으로 구분되었다. 천민에서 양인의 신분으로 변화한 것으로, 이러한 신분변화에 따른 변화를 알아보며 당시 광대의 모습을 그려 보고자한다. 조선 후기까지도 여전히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 신분적 차별은 존재했다. 만약 광대가 차별적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면 어떠한 식으로 그들의 욕망과 한을 추구하고 실현했을까? 기록 상 공길의 모습을 통해 욕망을 추구하고 실현하는 공간으로써 놀이판을 들 수 있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조선의 광대에 알아보고, 기록 상 광대 공길의 모습을 통해 당시 광대들의 삶을 이해하며, 욕망의 추구라는 관점에서 광대의 삶을 바라보고자 한다.
Ⅱ. 조선의 광대
1) 광대의 종류
조선의 광대는 크게 광대패, 사당패, 남사당패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광대패는 재인청 출신의 무당남편들이 떠돌이로 전환하여 이루어져 뛰어난 예술적 기능을 지니며, 광대들의 재주는 가곡, 판소리, 곡예, 가면 춤, 검무, 꼭두각시놀이 등이 대표적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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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사이트 네이버 한국전통연희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325763&cid=56785&categoryId=56785
참고 사이트 한국 콘텐츠 진흥원 http://www.culturecontent.com/content/contentView.do?content_id=cp02131066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