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색, 연극 이와 왕의 남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0.07.0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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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왕의 남자와, 왕의 남자의 원작 연극 이를 비교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각색이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서부터, 두 작품의 비교 분석, 두 장르의 공생 문제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세한 정리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세요.
두 작품과 관련된 과제, 영상콘텐츠 관련 과제에 활용하시면 부족함이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각색이란?
2. 각색의 종류
3. 각색을 하는 방법 4가지
Ⅱ. 본론
1. 연극 <이(爾)>
1)줄거리 2)구성
3) 등장인물 4)세계관
5)남사당 놀이의 형상화 6)김태웅
2. 영화 <왕의 남자>
1) 줄거리(7단 구성) 2)등장인물
3)민중으로 대표되는 의지적 세계관
4) 소학지희와 남사당 놀이의 형상화
5) 이준익
3. 비교
1) 내용 및 플롯 2) 인물
Ⅲ. 결론
1. 영화적 상상력과 역사 왜곡의 간극
2. 연극과 영화 3. 연극과 영화의 비교
4. 연극에서 영화로: 각색의 문제
5. 영상의 시대에 연극이 가야 할 길
본문내용
Ⅰ. 서론
1. 각색이란?
연극·영화·텔레비전·라디오 등에서 소설 따위를 원작(원안)으로 하여 극화(희곡화)하는 일. 오늘날에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번역어로도 쓰이며, 창작극이나 오리지널 각본과 구별된다. 원작에 충실한 경우가 많으나 번안·윤색(潤色) 등 자유로운 창의나 분식(粉飾)을 덧붙이는 경우도 있다. 원래는 중국의 원·명나라 이후 연극에서 배역과 분장을 가리켰고, 또한 관리의 이력서를 가리키기도 하였다. 한국에서는 흔히 《춘향전》,《심청전》등이 각색되어 영화나 연극으로 상연되었고, 세계 명작으로는《부활》,《레 미제라블》,《춘희》등이 자주 각색되었다. 희곡문학 쇠퇴기에 흔했던 장르로 원작에 종속적인 경우가 많다.
2. 각색의 종류
- 원전 텍스트와 영화의 관계
문학 작품과 영화 사이에는 각색이라는 대본 작업이 놓여 있다. 각색이란 매체, 시공간 및 관객의 변화에 따라서 새로운 구조의 기능 그리고 형태를 창조할 수 있도록 원래의 작품을 변형하거나 적절하게 맞추는 작업을 말한다.
와그너(wagner)는 전환(transporsition), 해석(commentary), 유추(analogy)로, 더들리(dudley)는 빌려오기(borrowing), 끼워놓기(intersection), 변형하기(transformation)라는 세 단계의 각색을 구분하고 있다.
`빌려오기`는 예술사에서 가장 흔한 각색양식으로서 이전의 잘 알려진 성공적인 텍스트의 소재, 사상, 형식을 채택한다.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기독교의 성경에서 중세의 기적극과 같은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문학 작품이 음악, 오페라, 혹은 그림으로 채택되는 것은 주로 이러한 종류의 각색이 주조를 이룬다. 문화 생성의 한 원형적인 형태로 파악될 수 있으며, 원작에 대한 정확한 충실도보다는 원작의 사연 및 주제 등의 특성을 얼마나 풍부하게 재창조했는가의 무제가 각색의 평가에서 주요하다.
`끼워넣기`는 원작의 독특한 형식과 내용을 부분별로 살려내는 각색이다. 현대영화에서 특히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며, 역사적 시공간의 변화와 함께 원작의 특색이 영화의 특색에 맞게 반영되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 이 같은 예는 <패거리>의 소설을 영화하한 큐브릭의 <배리린든>을 들 수 있을 것이
참고 자료
문학 텍스트에서 영화 텍스트로 - 이동인 외, 동인(2004)
영화 따라잡기 - 김정호, 평민사(2007)
매체전환의 관점에서 살펴본 연극<爾>와 영화<왕의 남자> 비교 연구 - 김효주,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왕, 왕의 남자 그리고 그의 정부, 연극 <이>(爾) - 이다해 기자(씨네21)
호쾌한 정치사극 <왕의 남자> [1],[2][3] - 김현정 기자(씨네21)
[피플] 왕의 남자 원작자 김태웅(2006-01-16) - 김영숙 기자(스포츠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