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다른눈 채만식

저작시기 2014.03 |등록일 2016.03.23 | 최종수정일 201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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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채만식의 생애
(1) 혈연적 계보
(2) 학력,경력 및 가정
(3) 사회적 상황

2. 채만식이 말하고 있는 세상
1) 식민지 현실 그대로의 모습
2) 암흑기속 좌절로 인한 허무
3) 해방 후 자각과 전망

3. 채만식의 세상을 보는 방법
1)풍자에 대해서
2)채만식 소설에서 풍자의 대상
(1)서술자가 자신을 풍자
(2)서술자가 바라보는 대상을 풍자

4.다른 문학을 통한 세계관 반영, 상호 인물성
1)후일담의 상호 인물적 양상
2)고전소설의 인물을 재사용하는 상호 인물적 양상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채만식의 생애
(1) 혈연적 계보
채만식은 호를 백릉 혹은 채옹으로 썼으며 1902년 6월 17일 전라북도 옥구군 임피면 읍내리에서 부친 규섭과 모친 조우섭 사이에서 6남 3녀중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이들 집안은 뛰어난 인물이 있던 집안은 아니었지만 아버지가 자수성가한 유형으로 부농이었다. 조우섭은 채만식에대한 편애가 대단하여 그로인해 빚어진 성격은 후일 채만식으로 하여금 그의 생활이나 작품세계에 적잖은 영향을 끼쳤다. 그의 거의 모든 작품이 비판적이고 냉소적인 것은 어릴때부터 받던 환경 때문에 그의 성격이 지나치게 예민하고 섬세했기 때문이라고도 한다.

(2)학력, 경력사항 및 가정
채만식은 임피보통학교를 1914년 졸업하고 상경하여 1922년 중앙고등학교를 졸업한다. 이어 와세다 대학 부속 와세다 고등학원 문과에 입학했으나 1924년 제적되었다. 1919년 채만식 일생일대 사건인 ‘결혼’을 하게 된다. 그의 결혼은 곧 불행으로 이어졌고, 그 불행은 이어 채만식의 생애 전체에 걸친 불행을 초래 했다. 채만식의 문학활동은 보통 3기로 구분된다. 제 1기는 문단 등단의 시기부터 <레디메이드 인생>이 발표되기까지의 10년간이다. 채만식은 동아일보기자 생활을 하던 중 이광수의 추천으로 단편 <세길로>를 가지고 문단에 등단한다 이어 1926년 조선일보로 전근, 10년동안 여러 곳의 신문사나 잡지사 등에서 기자생활을 한다. 어느 한 곳에 정착을 못하고 이곳저곳 전전긍긍하는 것은 유년시절 가정으로부터 지나친 편애로 적응하기 힘들어서 이라고 한다. 이후 그는 ‘정신을 차리고’ 문학 창작에만 전념한다. 이뜻은 생활고의 가중을 의미한다. 이기간동안 그의 대표적 풍자소설, 단편<레디메이드 인생><패배자의 무덤>등과 장편<인형의 집을 나와서>등을 발표한다.
1930년대부터 일제의 탄압이 더 심해지고 작가들의 문학활동은 더 힘들어진다. 채만식은 이와중에 2번째 결혼을 한다. 이때부터 해방전까지 제 2기로 본다. 결혼후에 2남 1녀를 출생하고 그때부터 ‘집’의 필요를 느끼게 되었다고 한다. 채만식은 그래서 조선일보에 대표작 장편 <탁류>를 연재하고, 1938년 <태평천하>를 조광에 발표한다.

참고 자료

신용민, <채만식의 삶과 문학>
조창환, <채만식 해방전후 소설연구>
한기선, <채만식 소설 연구 : 작가의식과 기법을 중심으로
이도연, <채만식 소설의 세계 인식과 미적 구조>
네이버 지식백과 ‘미두장’
황지선, <채만식 소설의 역사의식 연구>
남준현, <해방 전후 채만식의 풍자문학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5p, 2003
송현호, <채만식 소설의 풍자유형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197p, 2002
『채만식전집』(창작과비평사,1987)
남준현, <해방 전후 채만식의 풍자문학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30p, 2
원영혁, <채만식 소설의 상호인물성 연구> ,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 2005
조셉 칠더즈, 게리헨치 엮음. 황종연 옮김「현대문학·문화 비평 용어사전」, 문학동네, 2003, 246p
Graham Allen, Intertexuality, Routledge, 2000, 107p
채만식, 「『人形의집을와서』를 쓰면서」, 《삼천리》, 1934. 3. 9
채만식, 「허생전」, 협동문고, 17p
박지원外, 편집부 엮음 「허생전외·숙향전」, 삼중당, 1990, 25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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