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의 『감시와 처벌』로 본 영화
- 최초 등록일
- 2013.08.29
- 최종 저작일
- 20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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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생각해보기
Ⅱ. 생각확대하기
Ⅲ. 생각정리하기
1. 권력이론
2. 신체와 권력
3. 권력과 지식
4. 규율과 권력의 효과
Ⅳ. 생각찾아보기
본문내용
Ⅰ. 생각해보기
우리 모두는 서로에 대항해 싸우고 있다. 일단의 일시적인 연합형태는 존재하겠지만, 그것의 기본적인 요소는 개인들 또는 개인을 이루는 요소가 될 것이다.
- 미셀 푸코의 『푸코의 맑스』 중에서 -
봉준호
봉준호(奉俊昊, 1969년 9월 14일 ~ )는 영화감독, 각본가로 대구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사
회학과(88학번)를 졸업했으며 한국 영화 아카데미 11기 출신이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로 유명한 소설가 박태원의 외손자로 북한에 큰이모가 생존해 있다. 봉준호 어머니는 박태원의 둘째딸이다.
1993년 6mm 단편 영화 <백색인>을 연출하여 영화계에 데뷔했다. 첫 장편 <플란다스의 개>가 흥행에 실패했으나 <살인의 추억>으로 작품성과 상업성을 인정받으며 유명해졌다. 2006년 <괴물> 개봉. 2008년 도쿄를 주제로 한 옴니버스 프로젝트 영화 <도쿄!>에 참여한다. 여기서 멜로적 감수성을 인정받는다.
<중 략>
둘째 사회적 권력 효과가 최대한의 힘으로 파급되도록 하고, 실패나 결함 없이 가능한 한 멀리 확산되도록 할 것,
셋째, 권력의 이러한 경제적인 증대와 권력이 행사되는 기관(교육, 군대, 산업)의 성과를 결부시킬 것 등이다.
- 말하자면 규율은 신체의 힘을 가장 값싼 비용의 정치적인 힘으로 환원시키고, 또한 유용한 힘으로 극대화시키는 단일화한 기술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공장에서 규율은 더 중요한 것이다. 더욱이 법률체계가 보편적 규범에 의거하여 법적 주체를 규정하는 반면에 규율은 사람들을 특징짓고, 분류하며 특정화한다. 어떤 척도에 따라 배분하고, 어떤 기준을 삼아서 분할하며, 개개인을 상호비교해서 서열화하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자격을 박탈하고 무효로 만든다. 즉 이러한 규율 중심적 관계는 계약적인 관계를 대립시키고, 계약적인 관계가 규율 장치를 갖게 되는 순간부터 그 관계를 체계적으로 부정하게 만든다. 예를 들면, 얼마나 많은 현실적 방법들이 노동 계약의 법률적 약속과 다르게 이루어지는가를 우리는 잘 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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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