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
- 최초 등록일
- 2012.12.19
- 최종 저작일
- 2012.10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평가받은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레포트 목적
2. 레포트 의의
3. 레포트 작성방법
∥. 본론
1. 고려청자의 발전과정
2. 작품 감상문
Ⅲ. 결론
1.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1. 레포트 목적
본 레포트는 수많은 한국정통예술의 기초재료인 음악, 미술, 기술, 종교, 신화 등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그것을 직접보고 느낌으로써 오랜 시간동안 시대나 상황에 맞게 변화, 발전해온 우리의 전통예술에 대한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레포트 의의
본 레포트는 많은 전통예술의 기초 재료 중 미술을 선택하고 그 중 고려시대 청자 중 한 작품을 선택하여 다른 작품과의 비교, 감상을 통해 작품을 보고 느낀 점, 작품의 특징을 글로써 표현해 봄으로서 전통 예술 그중에서도 전통미술에 대해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3. 레포트 작성방법
전통예술의 여러 분야 중 평소 관심이 있던 미술분야를 선택하고, 박물관을 알아본 후 방문하여 해당 작품을 직접보고 다른 작품과 비교를 해가면서 느낀 점과 특징을 중심으로 레포트를 작성한다.
∥. 본론
1. 고려청자의 발전과정
고려청자는 약 10c초부터 11c 중반경에 토기공예로부터 도자공예로 전환하여 청자생산이 시작된다. 이를테면 청자, 백자의 발전 시기이다. 통일신라의 계통인 회청색 경질토기가 낮은 굽의 일상용기의 형태로 변형되어 새로운 기술상의 변화를 보이는 한편 회유의 기술이 계속 개발되어 가는 시기이다.
11c중반부터 12세기 중반에는 농업기술의 발전과 농지개간 등으로 농업 생산력이 비약적으로 증대한다. 농업 생산력의 증대와 대외 정세의 안정으로 11세기 고려의 귀족문화가 화려하게 꽃을 피우는데, 대표적인 기족문화중 하나가 청자였다. 북송과의 교류로 인한 청자기술의 향상과 새로이 압출양각 기법이 도입 사용되고 철화기법도 등장한다. 유색은 청색이 많은 청록, 담청록, 암록 등이 나타나며 무늬는 풀무늬, 당초무늬, 쌍앵무늬 등이 음각, 양각 기법으로 나타나며 무늬가 도드라지게 표현되는 퇴화기법도 등장한다. 청자 뿐만아니라 백자, 흑자, 토기 등의 다양한 종류가 세련되어 가지만 중국의 기형에서는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