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의 생애와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12.06.23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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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신채호의 생애
Ⅲ . 신채호와 대종교
Ⅳ. 신채호의 역사관과 역사학
1. 역사관
2. 역사학 이론
Ⅴ. 나가는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역사란 무엇이뇨? 인류사회의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이 시간부터 발전하며 공간부터 확대하는 심적(心的) 활동 상태의 기록이니. 세계사라 하면 세계인류의 그리 되어온 상태의 기록이며, 조선사라 하면 조선민족의 그리 하여온 상태의 기록이니라.”
이는 단재 신채호가 「조선상고사(조선사)」에 남긴 말이다. E.H.Carr의 역사 정의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는 또 하나의 역사에 대한 정의라고 볼 수 있다.
그는 한말 대내적으로 봉건적 모순이 팽배하고, 대외적으로는 외세의 침략으로 인한 민족적 모순이 노골화된 시기를 살아가면서 그 절망적인 상황을 극복하기 위하여는 민족적 각성을 고취하고 애국심과 희망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역사’로써 해야 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가 남긴 역사 연구는 구시대 지배자 중심의 왕조중심 사관과 일제의 한국에 대한 침략을 정당화하는 식민주의 사관을 함께 부정·극복하고 자주적이고 웅혼한 민족주의 역사학을 건설하였다. 그 때문에 한국의 근대민족주의 역사학은 신채호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한다. 그는 또 독립운동을 추진하는 방법에서 타협적이고 온건한 자치론이나 외교론을 배격하고 비타협적이고 무력에 의한 절대독립을 주장하고 이를 몸소 실천한 불굴의 독립투사로 알려져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 민족주의 사학에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강한 민족주의 정신으로 일제시대에 민족 정신을 북돋았던 단재 신채호의 사상과 생애에 대해 알아보고 한말 그가 가졌던 역사관, 역사학 이론을 살펴보고 1910년대 그가 남긴 여러 저서를 통해 신채호의 사학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