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를 위한 역사인가 서평
- 최초 등록일
- 2012.06.18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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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는 한 번쯤 역사를 공부하거나 생각할 때,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상상하거나 ‘내가 그 사람이라면..’이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장에서 젠킨스는 네 가지 이유를 들면서 이러한 감정이입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하고 있다. 두 가지 이유는 기본적으로 철학적인 것과 관련 있고, 나머지 두 가지는 실천적인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중 필자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실천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보고자 한다. 젠킨스는 이 장에서 수업이나 시험 상황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영국의 튜더 정부를 예로 들고 있다.
목차
Ⅰ.들어가며
Ⅱ.감정이입
Ⅲ. 맺음말
본문내용
우리는 한 번쯤 역사를 공부하거나 생각할 때,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에 대해 상상하거나 ‘내가 그 사람이라면..’이런 생각을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장에서 젠킨스는 네 가지 이유를 들면서 이러한 감정이입이 근본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하고 있다. 두 가지 이유는 기본적으로 철학적인 것과 관련 있고, 나머지 두 가지는 실천적인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중 필자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실천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보고자 한다. 젠킨스는 이 장에서 수업이나 시험 상황에 적용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제기하면서 영국의 튜더 정부를 예로 들고 있다. 이 수업에서 토마스 크롬웰의 생각에 감정이입을 하려고 한다. 이때 학생으로서 크롬웰에 관한 책을 읽거나 엘턴이나 또 다른 권위 있는 저자의 책을 읽을 수도 있고, 이 논쟁과 관련된 논저를 읽을지도 모른다. 여기서 크롬웰의 의도를 알기위해 엘턴을 경유하여 간접적으로 크롬웰에게 다다르게 되기 때문에 크롬웰에 직접 감정이입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결국 크롬웰이 아니라 오히려 엘턴의 마음에 우리 자신의 감정을 이입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감정이입하고 있는 것은 실제로 수업을 실시하고 있는 교수의 마음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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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의 세계사적 맥락화를 위한 재구상-한일병합의 새로운 세계사 담론들-. 김원수.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