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와 본질주의
- 최초 등록일
- 2011.07.26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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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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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항존주의
항존주의 특징
항존주의 영화 ‘장미의 이름’
본질주의
본질주의 특징
본질주의 영화 ‘굿윌헌팅’
항존주의,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통해 본 비판
항존주의와 본질주의의 한계점 비교
본문내용
개 요
- “영원 불변하는 진리의 세계로 돌아가자”
- 도덕성 계발이 교육의 본질적 사명
- 도덕성, 지성, 이성, 영혼의 함양을 지향
특 징
- 의 의: 절대적, 불변적, 보편적 진리를 전제로 한 이성의 도야
- 인간의 본질은 정신의 산물
- 에 의해 얻어짐
- 영원성과 절대성
대표적인 학자
- 미국의 허친스(R. H. Hutchins), 프랑스의 마리탱(J. Maritain)
허친스 (Hutchins) 시카고 플랜
<시절>
‘시카고 대학을 세계 명문 대학으로 만들겠다’는 야심을 가지고,
인류의 위대한 지적 유산인 철학 고전을 비롯한
각종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지 않겠다는 정책
<고전을 중시한 항존주의의 대표적 사례
항존주의
항존주의
항존주의 (서적) - 장미의 이름
항존주의
항존주의
항존주의 (영화) - 장미의 이름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둘째권 <희극>을 금기
이는 현세의 행복이 신의 은총이라는 중세의 경건주의와 어긋났다.
‘현실을 즐기자’는 교회의 엄숙주의와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 책을 열람할 경우, 독약으로써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인간의 행복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자연과학적 지식이 필요한데,
이것은 전통적인 중세의 철학에 위배되는 것이며,
이미 지동설, 창조론 등이 싹트기 시작하여 스콜라 철학에
저항하기 시작하였으므로 철저하게 막았던 것이다.
하는 ‘웃음’은
전통을 중시하고, 전통이라는 것을 우위에 두었던 당대 시대에 대한
권위에 대한 우롱, 권력에 대한 풍자 등의 의미를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