能(노)정리
- 최초 등록일
- 2011.06.04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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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책과 수업내용을 정리해서 리포트와 다름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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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能
의미
- 能는 예능적인 재능, 재주를 가리키는 말로써 중세 중반시점부터 중국에서 일반인들의 문화인 산악(さんがく: 음편현상으로 인해 로 변함)이 들어오게 되고, 이때부터 예능을 잘하는 사람 혹은 예능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다.
밭에서 공연하는 でんがくのう와 절에서 예배의식이 끝난 뒤 스님 혹은 그곳에 온 사람들이 공연하는 えんねんのう로 주로 공연을 하였다. 메이지 유신 이후 能와을 섞어서 공연하는 것을 학술용어 목적으로 라고 명명하였다.
역사
- 중국에서 일반인들이 즐기는 “산악백희” 가 처음에는 선진국의 문물이라 하여 왕실의 보호를 받는 등 우대를 받았지만, 중국에 궁중음악인 “아악”을 들여오면서 민간으로 쫓겨나게 되고 대부분 없어지게 되었다. 그 중 남은 것이 ものまね(시골 사람을 흉내 내는 등 현재의 개그와 비슷하고 음악과 대본이 없음)인데 이 ものまね가 能의 원류일 것이라는 설이 있다.
또한 しゅしさるがく(제마의식을 행하는 승려를 흉내 내서 사원 소속의 예능인이 법회 때 행하던 예능)와 しゅしさるがく가 민간으로 전해져 まつり때 탈을 쓰고 행해지는 おきなさるがく가 能의 원류라는 설도 있다.
- 1375년 아시카가가 나라를 근거지로 공연을 하던 かんあみ가 이끄는 를 교토로 데려와서 공연을 하게 하였고, かんあみ의 아들인 ぜあみ가 다른 문화의 장점을 흡수해 새로운 예능인 能를 만들게 되었다. 그러나 짧은 시간 동안에 등장을 해서 能의 자료가 많지 않다.
(:예능 집단 기술 집단 // さるがく를 전문으로 하는 집단 또는 거주지를 나타냄)
금각사 : 귀족적, 1930년대의 문화양식을 보여줌. 무인저택양식(연못위 가장자리, 선불교)
1층은 귀족저택스타일(헤이안시대의 기반), 2층은 무인스타일(헤이안시대의 실질 세력), 3층은 선불교 사원양식(선호,동경하는 곳) 총 합해서 건축으로 일본의 문화 양식을 압축하였다.
かんあみ
- 본명은 かんぜきよつぐ로써 1375년 의 신사에서 아들 ぜあみ와 함께 공연을 하였고, 무로마치 막부의 쇼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