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0.12.19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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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교육사상에 대해 조사하였다.
목차
*플라톤 사상의 시작
*플라톤의 사상 및 인간관
*철인통치
*이상국가의 교육, 철인통치자의 교육
*교육의 목적
*플라톤 교육의 과정
*⌜국가론⌟을 통해 본 플라톤 교육론의 특징
*교육사적 의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플라톤 사상의 시작
플라톤의 교육사상은 그의 철학적 사상과 밀접하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은 스승과 제자의 관계였으며 이 둘의 사상은 동일한 소스에 담겨있다.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철학을 기록하지 않았고, 우리는 그의 제자인 플라톤이 쓴 기록을 통해서 읽기에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소크라테스의 사상인지 혹은 플라톤의 사상인지 하는 점이 항상 문제가 된다. 이를 ‘소크라테스의 문제’라고 한다. 플라톤의 사상은 그의 스승이었던 소크라테스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소크라테스가 처형된 것은 399년, 즉 플라톤이 28세 때의 일이었다. 당시로서는 당연하게 여겨졌던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그때까지만 해도 순진한 정치 지망생이었던 청년 플라톤은 더없는 충격을 받고서, 자기 시대의 상화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함께 근본적인 상황개선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소피스트들에 의한 개인주의의 만연, 소크라테스의 사형으로 상장되는 사회적 혼란과 가치의 전도, 그리고 스파르타에 패한 이후 약해진 아테네를 다시 그리스 최강의 이상적인 국가로 일으켜 세우려는 확고한 정치적 동기를 갖고서 저술과 교육활동을 계속했던 것이다. 그의 철학은 이렇게 해서 잉태된다.
플라톤의 사상 및 인간관
플라톤에 따르면 세계는 감각경험과 변화에 의해 지배되는 현상계와 사유나 이성에 의해 지배되는 이데아의 세계로 구분되어 있다. 즉, 이데아계와 현상계로 세계가 구분되어 있다는 이원적 세계관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이데아의 세계는 이성의 대상이 되는 초경험의 세계로서 진선미가 가득 찬 영원불멸의 완전한 세계를 말하고, 현상계는 이데아를 모사한 경험의 세계로서 끊임없이 변화하는 불완전한 세계를 말한다.
참고 자료
⦁⌜국가,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1
⦁⌜유토피아 이야기⌟, 이인식 저 , 갤리온 2007
⦁고등학교 윤리 교과서, 교육부 1999
⦁⌜플라톤의 철학과 그 영향⌟, 박희영 외, 서광사, 2001
⦁⌜플라톤철학과 교육⌟, 임태평, 교육과학사 2000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문음사,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