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문학사 과제로 제출했던 파일입니다.
이기영 작가에 대한 상세한 조사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수록했습니다.
목차
1. 작가 조사
이기영의 생애
성장과정과 문학수업
성년기 체험과 사회주의와의 만남
작가활동과 계급주의적 문학관 확립
2. 작품 조사
(1) 이기영 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의 양상
반봉건의식의 구현과 여성문제 인식
(2) 이기영의 작품 <고향> 에 나타난 근대성
농촌 현실의 근대적 변화와 인식 - 근대적 공간의 형성
제사공장의 출현과 의미
3. 결론
본문내용
1. 작가 조사
이기영의 생애
그는 충남 천안의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집은 조선 말기 급격히 몰락한 양반계급의 후예로서 그의 인척의 마름으로 생활하는 처지였다. 그의 부친은 정치적 진출을 도모하다 실패하고 낙향하여 소위 애국계몽운동의 일환인 사립학교 설립에 관여하고, 개명 양반으로 개화운동을 하면서 가산을 탕진하여 극도로 빈궁한 처지가 되었다. 어머니가 일찍 죽고 난 뒤 쓸슬함을 메우느라 고대소설 신소설등을 읽으며 문학에 취미를 느꼈다. 조모의 환갑에 손부를 맞는 경사를 보자는 어른들에게 떠밀려 조혼했다. 10대 후반에 가출하여 영호남 일대를 방랑하며 인생 경험을 하고 한때는 기독교에 몰입했으나 곧 그 허구성을 깨달았다. 1922년 동경으로 고학의 길을 떠났지만 이듬해의 관동 대지진으로 고향으로 돌아와 잠시 월급쟁이 생활도 했으나 곧 그만두고 작가생활을 시작한다.
1910년 남부지방 일대를 방랑하며 보고 듣고 겪은 조선 민중의 암흑생활을 폭로, 규탄하고 싶은 마음에서 처음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고 한다. <암흑>이라 이름붙인 장편소설을 썼으나 발표할 기회를 얻지 못하고, 단편소설 <오빠의 비밀편지>(1924)가 <개벽>사의 현상공모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이기영은 1925년 서울로 아주 올라와 카프 맹원이 되었고 이후 그는 누구보다도 충실하게 카프작가로서 활동했다. 그는 카프의 문예정책과 창작방법이 제시될 대마다 누구보다 열심히 그에 따라 작품을 창작하는 열의를 보였고 성과들을 내놓았다.
농촌에서의 지주와 소작농의 대립관계를 농민의 생활 속에서 극명하게 보여준 <농부 정도령>과 <민촌>은 초기 프로소설의 한계 내에서는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되며, 노동자계급의 당과성을 확립하는 것이 핵심과제로 제기된 목적의식기에는 단순한 계급과 계급의 대립을 넘어서서 현실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때에야 획득 가능한 노동동맹의 사상을 담은 <원보>를 내놓았다
참고 자료
이기영, <동경하는 여주인공>, 문학론
권유, <이기영 소설연구>, 한양대 박사논문, 1991
이기영, <창작의 이론과 실제>, 동아일보, 1938년 9월
민병휘, <민촌>의 <고향>론, 백광, 제 3호, 1937년 3월
강만길, <한국 현대사>, 창작과 비평사, 1984
김윤식, 정호웅 <한국 리얼리즘 소설연구>, 탑출판사, 1987
김명신, <이기영 소설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90
이기영 소설에 나타난 작가의식 연구 :『고향』을 중심으로 , 우종인 ,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문학의 이해」, 강현국 박종홍 김일영, 학문사, 1994
「공장체제와 노동규율」, 「근대주체와 식민지 규율권력」, 문화과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