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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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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28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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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직신학

목차

-6장-하나님 말씀의 신뢰성: 무오성
-7장- 하나님 말씀의 능력: 권위
-8장-하나님에 관한 교리
-9장-하나님의 위대하심
-11장-삼위일체 하나님
-15장-악과 하나님의 세계: 특별한 문제
-17장-인간론에 대한 서론
-18장-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인간
-19장-인간의 구조적 본질

본문내용

성경의 무오성이란 성경은 그것이 가르치는 모든 내용이 전적으로 신뢰할만한 것이라는 교리 이다. 실제적인 의미에서 이 주제는 성경론의 완성이다.

1. 무오성의 여러 개념들
⑴ 절대적 무오설: 절대적 무오설은 성경의 모든 내용이, 심지어 그것이 과학적이고 역사적인 문제들을 취급하고 있는 다소 세부적인 내용일지라도 전혀 오류가 없다는 견해이다.
⑵ 완전 무오설: 완전 무오설 역시 성경이 온전히 사실이라고 주장한다. 이 견해는 성경이 전하는 종교적, 신학적, 영적인 메시지에 대한 견해에 있어서 절대적 무오설과 본질적인 면에서 전혀 차이가 없다. 그러나 과학적이고 역사적인 언급들을 이해하는 방식은 아주 다르다. 완전 무오설은 이러한 언급들을 현상적인 차원으로 이해한다.
⑶ 제한적 무오설: 제한적 무오설 역시 성경을 구원의 교리적 언급들에 있어서 오류가 없는 것으로 본다. 그러나 비경험적으로 계시된 내용들과 경험적이고 자연적인 언급들에 대해서는 분명히 구별하고 있다.

2. 무오성의 중요성
⑴ 신학적 중요성: 예수님, 바울 그리고 신약성경에 나오는 다른 주요한 인물들은 성경이 말하는 세세한 부분들도 모두 권위있는 말씀이라고 여겼고, 또 그렇게 사용하였다. 이는 성경을 온전히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 심지어 본문에 나오는 지극히 세세한 부분에 대하 선택까지도 영감된 것으로 이해했다는 것이다.
⑵ 역사적 중요성: 교회는 역사적으로 성경의 무오성을 주장해 왔다. 교회사의 오랜 세월을 통하여 성경에 대한 온전한 신뢰성에 관한 일반적인 신앙은 있어왔던 것이다. 성경의 무오성이 거부될 때마다 성경의 다른 교리들에도 영향을 미쳐왔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그로인해 다른 교리들에서도 발생하게 되는 결과의 관점에서 보더라도 더욱 심각한 차원의 문제를 야기시킨다는 결론을 내리지 않을 수 없다.
⑶ 인식론적 중요성: 인식론적 질문은 단순히 “어떻게 우리가 아는가?”하는 것이다. 어떤 신학적 명제의 진리성을 주장하는 근거는 성경이 그것을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이기 때문에, 성경이 주장하는 모든 내용들이 진실되다는 것이 인정받게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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