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법과 사회」에서의 웹(Web) 기반 학습에 관한 연구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5.26
최종 저작일
2009.07
1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고등학교 `법과 사회` 교과서 중심입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4

II. 법교육과 웹기반 학습 6
1. 법교육 6
1) 성격 6
2) 필요성 8
3) 목표 10
4) 내용체계 14
5) 문제점 16
6) 법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23
2. 웹 기반 학습 29
1) 특징 29
2) 기초 이론 35
3) 동기 49
4) 평가 52
5) 교수-학습 설계모형 52
3. 법교육에서의 웹 기반 학습 55

III. 법교육에서 웹을 이용한 학습시스템 현황 61
1. 목적 61
2. 운영 사례 62
1) 교육청 주도형 62
2) 학교 주도형 68
3. 특징 72

IV. 법교육에서 효과적인 웹기반 학습의 설계 및 구현 73
1. 설계의 목적 및 방향 73
2. 설계시 유의점 75
3. 시스템 설계 77
1) 교수자 77
2) 사용자등록 78
3) 공지사항 78
4) 보충학습 79
5) 과제제출 79
6) 학습진단 80
7) 질문방 및 자유게시판 80
8) 토론방 81
9) 쉬어가기 81
10) 출석체크 81
4. 시스템 구현 81
1) 초기 화면 구성 84
2) 사용자관리 구성 85
3) 보충학습 구성 85
4) 과제제출 구성 87
5) 학습진단 구성 88
6) 질문방 및 자유게시판 구성 89
7) 토론방 구성 91
8) 쉬어가기 구성 92
9) 출석체크 구성 93
5. 웹 기반 학습의 효과 및 과제 94

V. 결론 97

참고문헌 101

본문내용

현대 사회의 시민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법적 사고’(legal mind)는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과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길러져야 하는 것이다. 어떤 사회에서 민주적 질서를 발전시킨다는 것은 법적 질서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며 따라서 국민들의 법교육을 고민하고 확산시키는 것은 우리 사회가 그만큼 성숙해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 고등학교에 신설된 「법과 사회」교과는 매우 시의적절하며 시민교육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었으나 충분한 연구 없이 짧은 시간에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구성되다보니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현재 16개의 교육청에서 운영되고 있는 웹을 이용한 학습시스템에서는 이 과목을 제대로 다루고 있지 못하다.
본 논문은 웹이라는 매체의 특성을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방과 후 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웹 기반 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우리나라의 법교육의 문제점을 살펴보면 크게 5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교육과정의 문제, 둘째, 획일적 주입식 교육, 셋째, 사례 중심 학습 자료 활용의 미흡, 넷째, 교사의 문제, 다섯째, 인터넷 윤리교육의 부족이다. 이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웹을 이용한 방과 후 학습시스템이 긍정적 효과가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운영사례를 살펴보았으며, 실질적으로 시스템을 구현을 해보았다.
시스템은 방과후 학습이기 때문에 최대 20분은 넘지않는 분량으로 제한한다. 공지사항, 보충학습, 과제제출, 학습진단, 토론방, 질문방, 자유게시판, 상담방, 쉬어가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정한 가입 절차를 두어 교사가 현재 학습자를 중심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한다. 보충학습은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요약정리하며, 학습진단을 통하여 수준별(상, 중, 하)로 문제를 풀어보게 한다. 토론방은 수행평가의 역할을 하며, 쉬어가기는 인터넷윤리 관련 내용을 게재한다. 질문방, 자유게시판, 상담방은 교사와 학생 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웹기반 학습과는 달리 학교 수업의 복습과 미흡했던 부분에 대한 자세한 설명, 수업시간에 보여주지 못하였던 다양한 멀티미디어 자료 구현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과도한 양의 정보를 제공해서는 안 되며, 흥미를 잃지 않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법과 사회」에서의 웹(Web) 기반 학습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