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제도의 존폐문제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9.10.3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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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사형제도란 무엇인가?
2. 본론
Ⅰ. 사형제도 존폐문제가 현재 논쟁이 되는 이유
Ⅱ. 사형제 찬반론
1) 존치론
2) 폐지론
Ⅲ. 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사형제도
Ⅳ. 사형제도의 세계적 추세와 우리나라 전망
3. 결론 : 사형제도에 관한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서론 : 사형제도란 무엇인가?
고대 사회에서부터 산업화를 거쳐 현재 정보화 시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그만큼 사건 사고도 많았다. 사형은 인간 사회가 시작되면서부터 나타난 가장 오래된 형벌이다. 최초의 원시 사회에서는 그 법도에 위반한 자에게는 그런 형태의 처벌밖에 없었기 때문에 사형이 아니면 추방이었는데, 그 당시에는 추방도 사실상 사형과 같았다. 이렇게 오랜 역사를 가진 사형제도가 그 잔혹성에 대한 논의가 심화되면서, 산업화 이후 개인의 인권이 신장됨에 따라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존치론과 폐지론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고, 점차 폐지론 쪽으로 기울고 있다.
그럼 사형제도 존폐문제가 현제 논쟁이 되고 있는 이유와, 사형제 찬반론의 의견, 기독교적 입장에서 본 사형제도 마지막으로 세계 여러 나라의 사형제도 시행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Ⅰ. 사형제도 존폐문제가 현재 논쟁이 되고 있는 이유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인간 사회가 시작되면서부터 사형제도는 그 역사를 같이 해왔다. 과거의 솔로몬이란 왕은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원칙을 내세워 사람을 다치게 한자는 똑같이 다치게 하였고, 살인을 했다면 마찬가지로 범인을 죽여서 정의를 실현한다는 것이 그의 원칙이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었다. 국가가 형성된 이래로 군사 독재 시대까지 사형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지만, 사형제도 폐지에 대한 논의는 거의 없었다. ‘막가파 사건’과 같이 80년대 극도로 악랄하고 비인간적인 범죄 행위가 있었기 때문이기도 하고, 죽은 자는 죽어야한다는 인식이 강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앗아갈 권리가 있느냐에 대한 논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특히 18세기 자유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사형제도 폐지론이 본격적으로 대두된 이래 사형제도의 존폐에 대한 논의는 이어지고 있었다.
참고 자료
- 세계 사형백과, 카를 브루노 레덜, 하서출판, 1991
- 사형제도의 이론과 실제, 국제사면위원회 한국연락위원회, 까치출판, 1989
- 사형폐지론, 한국사형폐지운동협의회, 2001
- 사형제도 이대로 좋은가 : 기독교와 사형제도, 대한예수교 장로회, 쿰란출판, 1996
- 인권문제화 과정, 조남기, 한국기독교협의회, 미상
- 인권이란 무엇인가 : 유네스코와 세계인권선언의 발전과 역사,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오
름출판,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