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 제도의 부당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 -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바탕으로

최초 등록일
2020.01.07
최종 저작일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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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형 제도의 부당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 -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바탕으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형에 대한 현재의 추세와 논의의 중요성
2.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통해 살펴본 현대 사형제도의 문제점
3. 사형제도 찬성론자들의 주장에 대한 반박

Ⅲ. 결 론

IV. 참고 문헌 (각주대체)

본문내용

Ⅰ. 서 론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은 독자들의 상당수는 소크라테스의 사형에 많은 의문을 품을 것이다. 그 이유는 글 자체가 서술되고 있는 시점이 소크라테스의 입장에서 형성되어서 소크라테스의 입장을 독자가 그대로 수용하기 쉽다는 점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배경을 시점의 문제탓으로만 돌리기에는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내세운 변명이 논리적으로 매우 타당했다.

소크라테스는 그릇된 과거의 소문에 관한 변론과 자신을 판결 대에 서게 만든 고소인들에 대한 변론을 펼친다. 소크라테스는 예전부터 이어져 오던 중상들은 모두 실제 사실과는 모두 정반대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이러한 중상이 생겨난 이유가 자신이 지혜에 관한 신탁을 신에게 받은 뒤 신탁을 증명해내는 과정에서 사람들과 만나면서 오해를 샀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고소인들에 대한 변론을 펼치면서, 소크라테스는 오히려 멜리토스를 비롯한 고소인들은 청년의 일에 원래 관심을 갖지도 않았으면서 자신을 사지로 몰기위해 억지 주장을 펴고 있다고 일침하며 고소장의 내용에 대해 자신을 고소할 죄목을 찾지 못해 조작한 것이 분명하다고 논리적인 주장을 펼쳤다.

이렇듯 소크라테스는 타당한 논증단계를 거쳐서 자신의 무죄를 호소했지만 그의 노력은 실패로 돌아가고 그는 부당한 사형을 받게 되었다는 사실은 명백한 것 같다. 따라서 이번 소논문에서는 ‘변명’에서 다룬 소크라테스의 억울한 죽음을 통해서 드러난 과거 그리스 시대 사형제도의 모순점과, 나아가 과거 그리스와 비교되어 연장선상에 위치한 현대 사형제도 대한 문제 제기 및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다뤄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사형에 대한 현재의 추세와 논의의 중요성
사형은 극악한 범죄를 저지른 범죄자들에게 목숨을 거두는 벌을 내림으로써 지은 죄에 대한 대가를 치루는 방식의 형벌을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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