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호텔시장 세분화와 여행시장 세분화

*원*
최초 등록일
2009.05.28
최종 저작일
2009.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관광시장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덧붙여 시장세분화, 호텔과 여행시장의 세분화 과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단순한 이론적 내용이 필요하신 분에게 효과적인 자료일 것 같습니다.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관광시장의 이해
2. 시장 세분화의 이해
3. 여행시장 세분화의 이해
4. 호텔시장 세분화의 이해

본문내용

6) 시장세분화의 과정

(1) 시장의 Needs와 Wants의 규명 : 마케팅에서 우선적으로 선결되어야 하는 것은 시장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세분화 전략의 첫 번째 과정은 전체 시장의 범위를 설정하고, 정의된 시장 내에 있는 고객층의 욕구와 필요를 파악하는 것이다.

(2) 시장의 실체성 파악 : 시장의 실체성이란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욕구와 필요는 물론 특정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의도 및 구매할 능력이 있는 수요를 의미한다. 즉, 잠재 시장의 욕구와 필요에 대한 수요를 분석하여 현실적 수요가 될 수 있는 실체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3) 시장의 실체성과 기업 능력의 조화 : 시장의 실체성이 아무리 크다고 해도 그것을 서비스하는 기업의 능력이 부족하다면, 현실적 시장을 모두 대상으로 한다는 것은 비효율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업의 능력에 조화될 수 있도록 실행가능성과 접근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기업의 실행가능성에는 재무능력, 인적ㆍ물적ㆍ기타 자원이 포함되고, 접근가능성에는 지리적 요소뿐만 아니라 법적, 규제적 접근성까지 모두 포함된다.
(4) 시장의 세분 : 최종적으로 현실적 시장의 규모가 파악되었을 때, 비로소 시장세분화 단계에돌입할 수 있다. 분류된 세분시장 내에서는 가능한 한 구성원인 소비자가 동질적이어야 하며 타 세분시장과는 가능한 한 구성원 간에 이질적이어야 한다. 시장세분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측정변수의 올바른 도입과 관련된 측정 가능성이다.

(5) 표적시장의 선정 : 분류된 여러 세분시장 중 표적시장을 선별해 내는 단계로서 하나일 필요가 없고, 도한 성ㆍ비수기 등, 수요 주기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표적시장을 올바로 선택한다는 것은 시장세분화 전략의 궁극적인 목표인 동시에 모든 마케팅 과정에 있어서 필수 조건이며 사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6) 표적시장의 욕구와 필요에 맞는 상품 조작 : 표적시장의 선정과 구성원들의 욕구와 필요가 무엇인지 파악하였다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제작이 뒤따라야 한다.

3. 여행시장 세분화의 이해

1) 여행시장 세분화의 개념
여행사의 마케터들이 시장을 세분화하려는 이유는 시장 세분화를 통해서 여행자의 욕구, 구매동기들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기 위함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수요에 창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함이다. 또한 경쟁기업의 상황을 분석하고, 자사 및 타사의 강ㆍ약점을 분석하여 보다 유리한 시장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행시장 세분화란 총체적으로 이질적인 여행시장 속에서 비교적 동질적 수요를 가진 여행 집단을 선정하여 이를 목표 시장으로 정하고, 그 시장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서 이윤을 확보하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여행시장 세분화 단계
여행시장의 세분화 단계는 먼저 여행 행동의 전체적인 동향을 탐색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여행행동의 트랜드가 분석이 되면 각 트랜드에 따른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앞서 설명한 변수에 따른 집단을 구분ㆍ묘사하게 되고, 집단의 행동 유도에 의한 전략 수립의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전략 또는 관광 상품 판매 전략을 전개함에 있어 여행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보지 않고, 다수의 이질적인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가정 아래, 이 가운데 특정 시장의 필요와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려고 하는 시장세분화 전략이 중요시 되었다.(이명식, 2006)
여행시장에서 동질적 시장을 찾기 힘들고, 유사한 구매습관을 가지고 있는 다양한 부분시장에 모여 하나의 전체 시장을 구성하고 있어 여행시장을 몇몇의 속성, 또는 관점에서 동질성을 지닌 몇 개의 소시장으로 구분하여, 이를 표적시장으로 정하여 그 시장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3) 여행시장 세분화의 중요성
여행시장이 시장 구성원들의 기호ㆍ직업ㆍ소득수준ㆍ여행성향 등 모든 면에서 동일하다면, 시장세분화의 필요성도 없어질 것이다.(장양례, 2005) 여행시장에 대한 세분화는 방문객의 국적, 관광객이 참여하는 대상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될 수 있고, 각각의 세분시장 별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서비스, 시설, 많은 여행 세분 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관광목적지를 창조해 내는 데 기본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따라서 여행시장 세분화는 표적 마케팅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일정 기간에 있어서 특성 여행상품의 마케팅활동에 예상 반응이 유사한 잠재관광객끼리 집단화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갖는다.(오수경, 1995)
ㆍ관련된 여행상품을 수요자가 갖는 특성에 맞게 조정하거나 다른 반응도를 얻을 수 있다.
ㆍ관광행정 부서들이나 관계부처에서 촉진비용 측면에서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ㆍ발견된 프로파일을 바탕으로 여행신상품 개발을 위한 상품개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ㆍ여행업 경쟁력 강화와 대고객 서비스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저서

서범석, 『관광경영전략론』, 기문사, 1999
21C 호텔관광연구회, 『호텔경영학』, 현학사, 2006

2. 연구논문

김충호, “관광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 논문, 1989
박희종, “호텔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 국제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양희재, “해양관광 참여 동기와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2005
오수경, “관광시장 세분화 변수들의 효용화 비교 연구”, 경기대 박사학위 논문, 1995
이명식, “신혼여행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신혼여행시장 세분화 연구”, 경기대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이현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크루즈 시장 세분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 석사학위 논문, 2005
장양례, “노인여행자 시장의 라이프스타일 세분화”,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5

3. 기타자료

검색엔진 : naver, yahoo, daum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
*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호텔시장 세분화와 여행시장 세분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