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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

*영*
최초 등록일
2009.04.06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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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플라톤의 교육철학에 대한 요약본 입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수호자
2.플라톤의 교육 과정 및 교육방법
3.플라톤의 교육사상
4. 교육받은 사람의 국가적 역할

본문내용

1. 플라톤의 수호자
플라톤은 국가의 경제적 기반을 솔직히 인정하고 국가가 처음에는 경제적 필요에서 발생하였다고 서술하고 있다. 세가지 영혼의 능력에 대응하여 플라톤의 국가에서는 세가지의 분리된 계급이 생기게 된다. 첫째, 욕구적인 것에 상응하는 것은 “서민”이다. 농민, 수공업자 및 상인이 여기에 속한다. 그들은 다른 두 계급의 “보수와 영양을 공급하는 자” 에 해당한다. 둘째, 기개 있는 자에 상응하는 “수호자” 또는 “보조자”로서, 밖으로 적을 방위하고 안으로 질서를 유지하여 국가를 확보해야 할 임무를 갖는다. 셋째, 이성적인 것에 상응하는 최고 계급, 즉 통치자 또는 철학자는 국민 중에서 가장 고귀하고 현명한 자가 되기 마련이다. 그들의 사명은 입법과 그 실시, 특히 교육의 감독이다. 그들은 순번대로 최고의 관직에 취임하고 나머지 시간은 철학적 고찰에 소모한다.

2.플라톤의 교육 과정 및 교육방법
플라톤은 전설, 신화, 산문과 운문으로 된 설화를 포함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에서부터 어린 시절의 교육을 시작했다. 그는 어린이들이 연극을 공부할 때 여러 역할을 맡는 것을 막는다. 왜냐하면 플라톤의 국가에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일을 하려고 노력해서는 안 되고 대신 선천적으로 적합한 한기지 직무만 잘 배우게 될 것이 때문이다.(책)
음악에서도 고상한 인격을 상징하고 있는 작품들만이 시체와 마음의 고상함을 기르는 데 이용될 것이다.
음악과 문학(문예교육)의 목적은 영혼의 질서와 법칙을 파악하고 지적인 순수함, 정서적인 세련, 균형과 조화로부터 비롯되는 자비로운 태도를 몸에 배게 함으로써 이성적인 부분이 기개와 욕구의 부분을 통제하는 절제와 지혜를 습득하고, 그것을 통하여 여린 영혼에 신의 참다운 본성이나 인간의 가장 신적인 요소를 각인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체육은 어린이의 본성에서 흉폭한 특성이 우아함과 조화를 이루게 한다는 점에서 음악적인 의미를 지닌다. 그러기 때문에 체육이 일차적으로는 신체에 대한 것이라고 해도 궁극적으로는 영혼과 인격에 관한 것으로 관주된다.

참고 자료

없음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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