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의 철학
- 최초 등록일
- 2020.12.20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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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의 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철학
2.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본문내용
윤리란 인간의 행위에 관한 근거 그리고 원리에 대한 규범을 의미한다. 플라톤은 윤리 중에서도 윤리적 생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생활 태도가 비이성적인 것을 부정하는 입장에 있었다. 플라톤은 비이성적인 것을 부정하며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진리관을 취하였다. 또한 플라톤은 이원론적 세계관으로 현상계와 이데아계를 구분하였다. 1) 플라톤의 철학적 의미중 하나인 ”Idea“ 이데아 라는 말은 본래 ‘보다’라는 뜻의 ‘idein’이란 동사에서 유래한 것이다. 본래 ‘보여지는 것’ (visible form)을 의미하였다. 플라톤적인 이데아의 사용은 기원을 모형 (pattern) 이나 형상 (figure)의 의미로 사용했던 피타고라스에서 볼 수 있음.
이데아계(Idea)는 어떠한 제약을 받지 않는 완전하고 가장 이상적인 것이다. 이데아계의 사상개념은 영혼론과 플라톤 윤리의 핵심인 덕론으로 이어진다.
플라톤에 따르면 정신이 모든 물질적 과정의 원인(즉 자연에서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의 조성과 같은 것)이 될 수 있다. 또한 세계에서 일관된 객관이란 영혼만이 파악할 수 있다고 하여 영혼에 의해 도달할 수 있고, 완전한 지식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보편적 세계를 이데아의 세계로 나타내었다. 플라톤에 의하면 현재 우리가 영위하는 세상 즉 현재의 세상은 현상계(감성계)라 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것들을 생성하는 불안정한 세계라 한다. 그에 반해 참된 세계는 이데아계라 하여 이데아계는 감성계를 초월한 가장 이상적 세계이며 많은 이데아로 이루어진 세계이다. 더 나아가 이데아는 감감적인 것과 다르며 공간적으로 초월하며, 시간에 구 속 받지 않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다. 또한 스스로 존재하는 그 자체이며 사유에 의해 접근이 가능한 것이다. 이데아는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물건들의 불변적인 본질이다. 예를 의자로 들자면 우리는 바퀴가 4개 달린 의자, 허리 받침대가 있는 의자와 없는 의자, 높이 조절이 가능한 의자 등 많은 의자를 생산해 낸다.
참고 자료
김기준, 플라톤의 인간관 연구, 석하삭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강현경 Dong-a 교육대학원, 1988, 학위논문(석사)
유원기. 서강대학교 비교사상연구원. 학술저널. 6p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의 본성
종교학대사전. 1998.08.20. 덕德
교육학용어사전.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5. 06.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