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9.01.19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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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효를 중심으로 예화 자료와 덕목에 대한 설명
목차
1. 가치 덕목의 개념 정리
2. 가치 덕목의 필요성
3. 설명 방식의 구성( 초등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4. 덕목과 관련된 예화.
<예화 설명 및 지도 방법>
본문내용
1. 가치 덕목의 개념 정리.
효를 사전적으로 풀이해 보면 ,孝자는 耂(老)와 子(자)를 합한 것이다. 글자 그대로 풀이 한다면 자식이 老 친을 업어 모시는 것이고, 또 효와 자의 합자로 보면, 자식이 본받아야만 되는 효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효는 유교사상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다. 유교에서는 인간이 따라야 할 기본적인 도덕규범이 ‘五侖’에 잘 나타나 있다. 父子侑親 , 君臣侑義, 夫婦侑別 , 長幼侑序 , 朋友侑信 이 그것으로서 인간의 상호 규범이다. 이와 더불어 근본적으로 인간관계의 규범을 나타냐는 방식이 존재한다. 부모에 대한 공경, 형제의 우애 그리고 자녀에 대한 사랑이다. 이러한 가족 관계를 바탕으로 국가로 확장된 형식으로 이해하는 측면이 있다. 따라서 나를 중심으로 한 효, 제, 자의 가족적 도덕 교범은 수직적 수평적 인간관계에로 확장되어 간다. 그 중 효는 가장 중요한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유교의 생사관을 살펴보면 그 까닭을 알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생물학적 생명은 부모로부터 물려받는다. 유교는 이를 하늘 및 땅과 상응 시켜 설명한다. 즉 ‘周易’에서 하늘 또는 아버지로 형성하는 것과 따으 또는 어머니로 설명하는 데 근거하여, 하늘이 인간의 아버지요 땅이 인간의 어머니라는 우주론적 가족 관계를 제시한다. 또한 유교에서의 인간의 죽음은 후손과의 완전한 단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고, 후손에게로 생명이 이어 진다고 이해한다. 이러한 생사관은 부모를 통하여 조상과 연결되고 자식을 통하여 후손과 연결된다는 연결 고리를 갖고 있고, 그럼으로써 인간은 조상과 후손을 연결하는 고리로서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짊어지게 된다, 자신의 삶이 스스로 선택 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육체를 낳아준 부모와 자시 존재의 근원인 하늘과 땅에 대하여 은혜를 받은 것으로 의식하고 감사를 드리는 것을 가장 큰 의무로 받아 들였다. 그러므로 우리는 효란 부모와 자녀의 관계 중에서 자녀의 부모에 대한 관계의 도덕적 규범을 설정한 개념으로서, 자기 자신의 생명을 부여해 준 부모에게 감사하여 그 은혜를 보답하는 것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이것이 효의 전통적인 개념이다,.
한편 서양의 경우 효에 관한 철학적 논의들은 주로 가정에서의 자녀의 역할에 집중되어 왔다. 특히 효 의무의 본질과 범위는 그의 중심적인 논제였다. 즉 , 자녀들은 부모에 대해 어떤 의무들을 갖는가, 그리고 이러한 의무들은 어떻게 발생하는가가 관심의 초점이었다. 이에 아퀴나스 (Thomas Acquinas)는 자녀들이 부모에게 감사의 빚을 지고 있다고 주장 하였다. 왜냐하면 부모가 그들에게 양육과 보호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홉스(Hobbes)는 자녀의 의무를 복종이라고 보았다. 자녀들은 부모에 의해 죽임을 당하거나 혹은 버려지는 공포를 느낀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러한 공포를 피하기 위해 부모에 대한 복종에 묵시적으로 동의한다는 것이다. 그 후 많은 서양 사상가들은 부모에 대한 자녀의 의무는 복종이라는 생각에 동의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이것이 부모와 자녀 사이의 계약 혹은 동의에 근거된다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효’라는 덕목의 윤리적 의미를 살펴보면, 첫 째로 효는 부모에 대한 공경이다. 이것은 봉양
참고 자료
없음